하나멤버스와 하나머니 혜택과 포인트 활용법 총정리

하나금융그룹에서 운영 중인 하나멤버스 멤버쉽 제도와 디지털머니를 표방하는 하나머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하나멤버스는 기본적으로 하나금융그룹의 금융계열사 거래와 포인트인 하나머니 충전과 결제, 제휴사 전환 등이 가능한 하나금융그룹의 통합 멤버쉽 서비스로 지칭할 수 있습니다.


 

하나멤버스는 KEB하나은행과 하나카드, 하나금융투자, 하나캐피탈, 하나생명, 하나저축은행 등 하나금융그룹의 상품 가입과 비대면 계좌 개설 등이 가능하며, 하나멤버스에서 가입 시 리워드(Reward)를 제공하는 형태의 멤버쉽 이벤트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PC가 아닌 모바일 어플로 하나멤버스의 포인트인 하나머니를 조회하고, 충전하고 전환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제휴 포인트 전환과 항공사/호텔 마일리지 프로그램 전환도 가능합니다


하나멤버스, 하나머니 현금인출과 환전우대 혜택 제공

 

하지만 무엇보다 하나멤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하나머니의 현금성 가치와 타 현금성 포인트와 항공/호텔 리워드 프로그램과의 전환 기능, 그리고 외국환 환전 시 우대환율(최대 90%) 때문일 듯 합니다. 하나머니는 현금과 동일한 가치를 지니고 있고 ATM에서 인출이 가능하고, 본인 계좌로 입금이 가능한 현금과 동일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포인트이며, 하나머니는 다른 현금성 포인트와도 전환이 가능합니다. 최대 200만 하나머니까지 보유할 수 있으며, 충전은 현금 충전과 포인트 전환 충전 등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멤버스의 기능과 주목받는 기능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나멤버스 어플에서는 하나머니 적립과 결제, 보험, 투자, 렌트, 대출, 카드, 예적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하나머니 조회, 송금, 결제, 충전, 포인트 전환, 계좌 입금, ATM 출금 등이 가능하며, 선물하기도 가능합니다.



 

하나머니 어플하나머니 모바일 앱 이용 메뉴


하나머니, 제휴사 포인트와의 전환도 가능해


하나머니 적립은 이벤트성 충전과 현금성 충전, 제휴사 포인트 전환 등으로 가능하며, 적립된 하나머니는 제휴사인 맥도날드, CU, CGV, 이디야 커피, 설빙, 원할머니 보쌈 등에서 하나머니 바코드 결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나멤버스 어플의 적립 이벤트로는 신나는 룰렛과 출석체크, 잠금화면 설치 등으로 하나머니를 적립할 수도 있으며, 신용대출 한도조회, 간편 계좌 개설, 환전, 하나금융그룹 예금과 적금, 하나카드, 대출, 렌트, 투자, 보험 등의 상품 가입 등의 이벤트로도 적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하나생명의 보험상품 가입 시 3만 하나머니 적립 등 제휴상품 가입 시 하나머니를 적립해 주고 있습니다.


티몬캐시와 스마일캐시 구매 시 하나머니 5% 상시 재적립


하지만, 어플의 소소한 이벤트와 하나금융그룹 상품 가입 적립만을 통해 하나머니를 적립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오히려 타 현금성 포인트와의 연계를 통한 활용이 소비자에게 보다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는 판단입니다. 예를 들어, 여타 쇼핑몰에서 현금과 비슷한 가치로 사용되는 쇼핑몰 캐시나 상품권 등을 하나머니로 직접 구매할 수 있는데, 티몬캐쉬나 CJ기프트카드, 지마켓과 옥션의 스마일캐시, 구글 플레이 기프트 카드(Google Play)를 구매 시 5%의 하나머니를 재적립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머니 캐시 전환하나머니로 스마일캐시, 티몬캐쉬 등 포인트 구입

 



예를 들어, 티몬이나 지마켓, 옥션 등에서 상품을 구매할 경우 하나머니로 해당 포인트를 구매한다면 5% 할인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CJ그룹 계열사에서 사용되는 CJ포인트 적립을 위해 CJ기프트카드를 구매하거나, 구글 플레이에서 사용할 Google Play 기프트카드가 필요한 경우 하나머니로 구매 시 마찬가지로 5%가 재적립됩니다. 컬쳐랜드 문화상품권도 마찬가지로 하나머니로 구매 시 6%가 상시 재적립되고 있기 때문에 문화상품권 할인 구매가 여의치 않을 경우 하나머니로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타벅스, 배스킨라빈스 e쿠폰 구매 시에도 하나머니 7% 재적립


또한, 스타벅스나 배스킨라빈스의 단일 상품 구매를 위한 e쿠폰 구매 시에도 하나머니 7% 재적립 등 Reward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해당 e쿠폰 구매 시 현금과 동일한 하나머니가 추가 적립되므로 상시 할인의 효과도 누릴 수 있겠습니다.

 

하나머니 ↔ 제휴사 포인트 간 전환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나 마일리지 제도가 가치는 대개 타 포인트와의 전환이나 연계가 가능할 때 비로소 가치가 극대화되는 측면이 많은데, 하나머니의 전환제도도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하겠습니다. 바로 하나머니와 타 현금성 포인트와의 직접 교환, 즉 전환 기능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하나머니는 타 현금성 포인트 제도인 핀크머니와 H.Point(현대), 삼성리워즈포인트(삼성페이), 쿠팡 로켓머니, 스마일캐시(현금성 스마일캐시), OK캐쉬백 포인트, E1오렌지포인트, 카카오페이 머니, S-OIL 포인트, 1Q BC TOP 포인트와의 교환이 가능합니다


하나머니로 전환하나머니로 전환 가능한 포인트

 

, 타 현금성 포인트를 하나머니로 교환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이 말은 해당 포인트를 통해 하나머니를 재적립해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페이 사용을 통해 적립된 삼성리워즈포인트나, 수많은 제휴처를 가지고 있는 OK캐쉬백포인트의 경우 하나머니로 전환이 가능하며, 이렇게 전환된 하나머니는 하나머니의 현금 기능과 재적립 Reward 프로그램에 활용하거나. 또 다른 전환 기능을 통해 다른 포인트와도 교환도 가능합니다. 위의 포인트 제도는 해당 포인트에서 하나머니로 전환(삼성리워즈포인트 하나머니, OK캐쉬백포인트 하나머니 등)이 가능한 경우입니다.




OK캐쉬백포인트, PAYCO, 롯데L.Point 전환도 가능해


하나머니는 제휴 포인트로도 전환이 가능하며, 클립포인트, CJ ONE 포인트, SMART PLUS 캐시, L.Point, 머니트리, PAYCO 포인트, SSG MONEY 등 현금성 포인트 제도와도 교환이 가능하며, 교환 시 하나머니 2%가 재적립됩니다. 또한, 현금성 포인트 외에도 CU멤버쉽 포인트와 컬쳐캐쉬, 모두투어마일리지 등으로도 교환이 가능하며, 이 경우 하나머니 재적립율은 전환 포인트별로 상이합니다


하나머니 제휴포인트 전환하나머니를 제휴 포인트로 전환 가능

 

다만, 포인트 교환과 전환 시 전환 포인트별로 일,월별로 전환 가능 한도가 있는 것으며, 한도 이상으로 전환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머니를 L.Point로 전환하는 경우, 1일 최대 3만포인트까지 가능하며, 월 최대 10만 포인트까지만 전환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PAYCOSSG MONEY로 전환 시에도 월 최대 10만원까지만 전환이 가능하며, 하나머니를 해당 포인트로 전환 시에는 하나머니가 2% 재적립되므로 10만원 전환 시 2천원의 하나머니가 추가 적립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비록 한도의 제한은 있으나, 이러한 하나머니 포인트 전환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전환에 따른 하나머니 재적립 팁(Tip)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OK캐쉬백포인트와 삼성리워즈포인트 등을 하나머니로 전환하고, 이를 다시 사용처가 많은 PAYCO로 전환하거나,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아파트 관리비 결제가 가능한 SSG MONEY,로 전환하는 경우, 그리고 롯데카드 결제대금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L.Point로 전환을 하는 경우에도 2% 재적립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머니로 항공마일리지와 호텔 리워드도 구매 가능해


또한, 하나머니는 마일리지 제도의 특성상 현금으로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항공사나 호텔 리워즈(Rewards) 프로그램의 마일리지로도 전환이 가능합니다. 아에로멕시코, 영국항공, 중국동방항공, 말레이시아항공, 에티하드항공, 에바항공, 에어프랑스(KLM), 유나이티드항공, 알이탈리아항공, 일본항공(JAL), 에어아시아 BIG, 에어캐나다 에어로플랜, IHG 인터컨티넨탈 그룹, Le Club Accor 아코르호텔 등 대표적인 항공사 및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과도 전환이 가능하므로 해당 항공사의 적립 프로그램이 본인에게 유리할 경우 적립한 하나머니를 활용해 마일리지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항공사와 호텔 마일리지로 전환 시에도 연간 300만 하나머니까지만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전환 한도에 제한은 있습니다




하나머니로 항공마일리지 구입하나머니로 항공마일리지와 호텔 리워드 구입 가능해

 

하나멤버스 환전 시 USD 90%, 유로와 엔화 80%까지 우대환율


마지막으로 KEB하나은행과의 연계를 통해 하나멤버스의 환전지갑서비스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멤버스를 활용할 경우 미국 USD의 경우 90%, 유로화와 일본 엔화의 경우 80%의 우대 환전율을 제공하고 있어 별다른 조건 없이 우대환율을 통한 환전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금융기관이나 신용카드사 등이 제공하는 멤버쉽 제도와 포인트 제도는 작고 소소한 재테크이긴 합니다만, ‘작은 것부터 아끼고 모은다는 재테크의 마인드를 실천하면서 개인에 따라 잘만 활용한다면 큰 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재테크 실천의 좋은 패스트트랙(Fast Track)이 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