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도시기금 개인 대출상품 유형별 정리

부동산 재테크|2019. 3. 22. 23:56

주택도시기금 대출 유형별 정리

국토교통부과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주택도시기금 대출유형별 정리

 

주택도시기금의 역할은 크게 국민주택채권, 청약저축, 융자금 회수 등으로 자금을 조성해 국민주택과 임대주택 건설을 위한 주택사업자와 주택을 구입하거나 임차하고자 하는 개인수요자를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이렇게 조성된 자금을 바탕으로 기반시설 설치와 도시재생사업 등에 자금을 지원해 결과적으로는 임대주택 공급 촉진과 주거환경 개선, 도시재생과 경제활성화 등을 기대하는 것이다.

 

, 주택도시기금의 재원 조성은 사회 초년생에게 가장 먼저 추천하는 재테크 첫번째 상품인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과 주택 등을 매입 시 구입해야 하는 국민주택채권 판매, 융자금 회수 등을 통해 마련하며, 이를 통해 개인주택자금 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기업임대주택 대출, 도시재생을 위한 대출 등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주택도시기금 대출은 일반적으로 시중보다 저렴한 금리와 거치기간 등 대출 활용이 용이하지만, 해당 대출자격이 다소 제한적인 편으로 개인상품과 기업상품의 경우 대출 상품별 자격요건 여부부터 확인해 보아야 한다.

 

개인, 기업, 도시재생 대출상품 중에서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의 유형과 대출 상세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기로 하자. 먼저 개인 기금대출의 유형별 종류에는 크게 주택전세자금대출과 주택구입자금대출, 기타주택자금대출 상품이 있다.


 

주택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은 대출금리 연1.2%, 대출기간 1억원이며,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은 연소득 2천만원 이내인 만34세 이하 청년 단독세대주의 경우에 한해 대출금리 연 1.5%, 대출한도 35백만원까지 가능하다.

 

기업상품으로는 임대주택건설지원 대출과 분양주택건설지원 대출, 다세대/다가구건설지원 대출상품이 있다.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은 만19세이상 만25세 미만 단독 세대주에 한해 연2.3%~2.7%의 금리로 35백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주거안정월세대출은 사회초년생과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중에서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금리는 우대형 연1.5%, 일반형 연2.5%로 대출한도는 총960만원이다.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무주택자에 한해 연1.2% 이상의 대출금리로 지역별 임차보증금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은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과 달리 만 19세 이상 세대주면 누구나 해당이 되며,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인 경우에 한한다. 대출금리는 연 2.3%에서 2.9% 수준으로 대출한도는 최고 8천만원 이내이다. , 수도권은 1.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전세보증금반환대출은 전세계액 종료 시 임대인인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하는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보증하는 상품이며, 전세금안심대출보증은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반환 책임과 금융기관에 전세자금대출 원리금 상환책임을 함께 부담하는 보증상품이다.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시 전세금안심대출 보증 취급이 가능하다.


 

주택구입자금대출

 

신혼부부전용 구입자금 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무주택자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게 가능한 대출상품으로 대출금리는 최저 연1.7% 이상이다. 대출한도는 최대 2.4억원이며 만기는 10년부터 30년까지 가능하다.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장기대출은 LH가 공급하는 60제곱미터 이하의 신혼희망타운 주택입주자를 대상으로 연 1.3%의 저금리로 최고 4억원까지 대출해 주는 상품이며,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은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하였거나 대출신청일 현재 세대주,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인 자에게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며 대출금리는 연 2%에서 3.15% 수준이다. 대출한도는 최고 24천만원까지이다.

 

수익공유형모기지와 손익공유형모기지는 생애 최초 또는 5년 이상 무주택자, 19세 이상 세대주, 부부합산 소득 6천만원 이하인 경우에 최고 2억원까지 대출해 주는 상품으로 위례희망타운 입주자 등을 대상으로 대출상품이 취급된 바 있다. 주택 차익에 대한 수익을 기금과 소유자가 함께 공유하는 형태의 대출로 금리가 1~2% 수준으로 매우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기타 오피스텔구입자금 대출과 부도임대주택경락자금 대출, 부도임대주택퇴거자 전세자금, 재해주택복구 및 구입자금 대출, 안전주택이주자금 대출 등의 개인 대출상품도 있으며, 해당 자격에 부합되는 경우에만 기금 대출이 가능하므로 기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출자격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Source: 주택도시기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