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어느 것이 내게 더 유리할까?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내용

부동산 재테크|2018. 11. 27. 15:25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야 하는데, '가까운 시중 은행에서 받으면 그만이지' 라고 생각하셨다면?

이제 나에게 유리한 전세자금대출을 확인해보고, 더 낮은 대출금리와 높은 한도를 받도록 해보자.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한국주택금융공사, SGI서울보증보험의 전세자금 대출로 구분되며, 대출한도는 시세 대비 60%, 시세를 초과하지 않는 한도의 경우 보증금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신용등급 4~6등급까지가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한 수준이다.

소득 수준과 상황에 따라서 신용등급이 더 낮은 경우도 전세대출이 가능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 전세금안심대출보증,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선호도가 가장 높은 전세자금 대출로 수도권의 경우, 보증금 최대 5억원(지방 4억원)까지 대출 가능하며, 전세금 반환보증 보험 가입자에 한해 가입 가능하다.


소득 제한 요건은 크지 않으나, 1주택자의 경우 부부합산 1억원 이하인 경우에 가입 가능하다. 

단, 다주택자(2주택 이상)는 대출이 제한된다.



대 보증(대출)한도는 4억원(임차보증금의 80% 이내)이다. (금리는 금융기관별 상이)

   *최대 한도인 4억원은 보증금이 5억인 경우이며, 수도권인 경우에 해당되며,

    지방의 경우 3억2천으로 보증금이 4억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신혼부부, 청년가구 전세대출: 연령 및 소득별 제약 조건이 별도로 있으나, 보증금 최대 90%까지 대출 가능







한국주택금융공사(HF) 


수도권의 경우 보증금 최대 5억원, 지방 3억원인 경우까지 가능하며, 1주택자의 경우 부부합산 1억원 이하인 경우에 입이 가능하다. 다주택자(2주택 이상)는 대출이 제한되며, 최대 보증한도는 2억원(임차보증금의 80% 이내)이다.


신청대상 : 다음의 ①~③을 모두 충족하는 자 


 ① 대한민국 국민(외국법에 따라 외국에 영주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사람 제외) 

 ② 임차보증금 5억원(지방 3억원)이하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 지급한 세대주 

 ③ 본인과 배우자 합산 주택보유수가 1주택 이내 

    (단, 1주택인 경우 배우자 합산 연소득이 1억원 이하일 것) 



신청시기 : 임대차계약서 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 


보증한도 : 최대 2억원



SGI서울보증보험: 전세금보장신용보험


다주택자(2주택 이상) 대출 제한은 HUG와 HF와 같지만, 소득 제한 요건과 임차보증금 한도 제한은 없다. 따라서, 프리랜서,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소득 저신고자 등이 선호하는 상품이다.


최대 보증한도 5억원 이내에서 신용등급별로 대출이 가능하다.


SGI서울보증_전세금보장신용보험 상품요약서.pdf






'부동산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도시기금 개인 대출상품 유형별 정리  (0) 2019.0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