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입찰] 공매로 시세보다 저렴한 중고차 구입하기

여행·자동차|2018. 12. 6. 17:21


□ 중고차에 대한 좋지 않은 추억들


중고차를 사기 위해 여기저기 발품을 다니다, 허위매물에 속은 기억들 많으실 겁니다. 중고차 시세보다 저렴한 차량을 인터넷으로 찾아 중고차 딜러에게 연락해 가격이 저렴한 이유에 대해 물어보면 '경매랑 공매로 차량을 매입해서 매입단가가 매우 저렴하다'며 방문을 유도하고, 실제로 방문하면 '원하던 차는 조금 전에 팔렸다'며, 오히려 시세보다 비싸게 중고차를 강매당하셨던 분이 계시다면 공매를 통해 차량을 매입하는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져 보셨으면 합니다.



왜 공매인가?


경매와 공매는 일반적으로 채권자의 요청에 의해 법원과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가 채무자의 부동산과 동산 등을 처분한다는 측면에서 다르지만 경쟁입찰 방식이라는 점과 일반적인 처분 절차에 있어 비슷합니다. 다만, 경매는 직접 해당 물건의 법원경매에 직접 참석해야 하지만, 공매는 일반인도 인터넷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급여소득자가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또한, 공매는 채권자의 요청에 의해 강제 매각되는 부동산과 동산도 있지만 각 지자체나 국가 산하기관에서 사용하던 부동산과 동산(불용품) 등을 매각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에서 큰 이해관계없이 입찰에 참여해 안전하게 물건을 인도받는 경우도 많다는 측면에서 경매와 공매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안전하게 다가갈 수 있는 상품 공급처이기도 합니다. 




매에 나오는 차량 중 지자체나 일반 기관에서 사용하던 자동차를 공매로 낙찰받게 되면 차량 상태에 대해 좀 더 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차량 인도 절차도 문제없이 쉽게 인도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소득자라면 오히려 쉽게 접근이 가능한 공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중고차를 공매로 구입해 보도록 합시다. 공매 홈페이지는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운영하는 온비드(Onbid) 입니다. 온비드 가입은 무료이나, 공매 입찰 시엔 전용 공인인증서나 범용 공인인증서(은행 및 증권사용 공인인증서 사용불가)가 필요하니, 사전에 준비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 후 온비드에 접속해 동산/기타자산  물건검색 후 조회화면에서 매각, 자동차, 차량종류를 선택하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온비드 바로가기



이제 차량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리는 두 번째 쌍용자동차 코란도C를 선택하였습니다. 경비작전차로 사용되던 차량이며, 현재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에 차량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연식은 2011년이며, 주행거리 142,600km, 공매 입찰기간은 11.30 12:00부터 12.6 16:00까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저입찰가는 4,540,800원이며, 현재 1회 유찰되었으며, 해당 차량의 조회수는 1696회 입니다. 최소한 천명 이상이 해당 차량의 입찰 정보를 확인하고 간 것을 보니, 이번 입찰에 꽤나 인기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차량이 되겠습니다. 우리는 공고이동을 눌러 상세한 내용을 조금 더 확인해 보겠습니다. 





왼쪽 조회화면에서 차량 사진과 감정평가서를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다만, 본 차량의 경우 감정평가서에 별도로 등록된 감정평가서 내용은 없었습니다. 최저 입찰가격은 4,540,800원으로 조회수와 적정 시세를 반영하여 내가 입찰할 가격을 미리 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세부정보를 살펴보니 해당 차량은 정부기관에서 작전차량으로 사용(기관 미공개한 것을 보니 안전/호위 차량 등으로 보안기관에서 사용하던 것이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하던 것이며, 현재는 서울지방조달청에 무상 관리전환 한 물품으로 서울지방조달청이 해당 차량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량 외관에 대해선 불량으로 표기하였으며, 차량 실사는 12.5(수) 오전과 점심에 가능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차량에 대해 궁금한 경우 담당자와 연락하면 되나, 대개 담당자는 처리를 위한 담당자인 경우가 많아 차량 상태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감안하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입찰일정은 12.6 16시까지였으니, 글을 쓰던 중 낙찰시간이 경과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해당 차량의 입찰 결과가 궁금하신 분은 개찰일시인 12.7(금) 오전 9시에 온비드에서 해당 차량을 조회하시면 됩니다. 





입찰 방법과 제한 자격에 대한 정보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공동입찰과 대리입찰은 불가하며, 2인 이상 입찰자가 있는 경우에만 유효한 입찰로 낙찰이 성립되게 됩니다. 대금 납부는 낙찰일로부터 5일이내이며, 자세한 입찰공고문과 차량에 대한 상세한 사진은 다음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란도C 경비작전차 45오2366 입찰공고문.pdf

차량 사진.hwp



입찰보증금은 입찰금액은 10%이며, 정해진 입찰 일정 중에 해당 차량의 입찰을 선택하면 입찰이 완료되고 해당 계좌가 제시됩니다. 해당 계좌로 내가 입찰한 금액의 10%를 입금하면 되며, 입찰을 포기할 경우 입찰보증금은 국고에 귀속되게 됩니다. 


대개 정부기관에서 사용되던 차량을 공매로 낙찰받을 경우 차량과 권리 인도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으나, 차량 상태에 대해서는 실사 일정에 맞춰 정확히 확인 후 입찰에 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더 이상 중고차 시장에서 허위차 매물에 속지 마시고, 공매로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