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팰리세이드] 출시예정 팰리세이드와 싼타페 가격,옵션,사양 심층 분석



지난 2차까지의 현대 팰리세이드 리뷰에서 대략적인 경쟁차와의 분석과 가격, 제원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특히 관심있었던 3열 시트의 공간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았다. 지난 리뷰는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12/04 - [자동차] - [현대 팰리세이드] 가격, 제원 분석 및 3열 시트 집중 해부

2018/12/02 - [자동차] - [현대 팰리세이드] 출시예정 팰리세이드, 경쟁차 가성비 비교하기


오늘은 좀 더 실질적인 구매 예정자의 입장에서 각 트림(기본,상위)별 공통 사양과 옵션을 두고 직접 비교해 보고자 한다. 팰리세이드는 대형 SUV로서 포지셔닝된 차량이므로 우선 기아 모하비와 비교되고, 해당층의 고객의 구매 관심도가 가장 높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3.8 가솔린 차량을 운행하기 위한 연비와 세금 등 제반환경을 감당할 만한 대중적인 수요층이 많지 않은 국내 상황에서 3,800cc 가솔린 차량보다는 2,200cc 디젤 차량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2,200cc 디젤 차량의 수요층이 보다 좀 더 넓고 안락한 공간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고 팰리세이드의 적정 가격 수준을 생각할 때 실질적으로는 동급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싼타페와 쏘렌토, 카니발 등의 수요층을 대량 흡수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본다. 오히려 모하비는 디젤 3.0을 채택하고 있는 실질적인 대형 SUV의 거함이고, 10년간 대형 SUV 매니아 수요층에게 꾸준히 어필되어 온 측면이 강하기에 말이다.


그래서 오늘은 먼저 신차 효과가 지속되고 있던 가장 많이 팔리고 있던 싼타페와의 직접 비교에 나서기로 했다. 싼타페는 필자가 주로 운행하고 있는 차량이기도 하니 제원과 옵션, 사양에 대한 비교가 용이한 편이다. 다음 블로그에서는 역시 더뉴카니발(2.2)과 모하비(3.0)의 제원과 옵션, 공통 사양 등에 대해서 구매자의 입장에서 차례대로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팰리세이드 2.2디젤 기본 트림(익스클루시브)과 마찬가지로 2.2디젤을 채용한 싼타페 2.2익스클러시브 트림을 비교하였다. 엔진과 사양 채용상의 유사성과, 각종 안전/편의 사양이 상대적으로 비슷한 트림이라 비교를 해보았다. 도표에서 빨간색으로 표기된 부분이 상대 차량에 대해 상대적 우위를 갖는 부분이다. 




구분

팰리세이드 2.2 디젤

익스클루시브(36,220,000)

싼타페 2.2 익스클루시브

(33,480,000)

비고

엔진

2.2 디젤, 가솔린 3.8(기본) 아닌 디젤2.2 선택, 디젤 옵션가 추가하여 3,622만원

Exclusive 트림, 디젤 2.2 사양 중 하위 트림, 2.0 Modern 대비 상위 트림

팰리세이드 2.2 디젤이 가솔린 3.8보다 147만원 비싸다(?)

파워

트레인

/성능

8단 자동변속기, ISG시스템(공회전 제한장치), 통합주행모드(스마트,컴포트,에코,스포츠 등), R-MDPS(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ATCC(구동선회제어시스템)

동일

 

지능형

안전기술

전방 충돌방지 보조&전방 충돌경고, 차로 이탈방지 보조&차로 이탈경고,운전자 주의 경고&하이빔보조,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전방 충돌방지 보조&전방 충돌경고, 차로 이탈방지 보조&차로 이탈 경고, 운전자 주의 경고&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Go), 전방 차량 출발 알림, 고속도로 주행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top&Go)및 전방 차량 출발 알림, 고속도로 주행 보조 채용 시 현대 스마트 센스I(83) or 현대 스마트 센스II(93)+네비게이션(98) 패키지 옵션 추가

안전

9에어백 시스템(운전석/동승석, 앞좌석 사이드, 2열 사이드, 커튼,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센서), 전방 주차거리 경고, 후방 주차거리 경고

6에어백 시스템(운전석/동승석, 앞좌석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전방 주차거리 경고

팰리세이드 3열에 에어백이 미적용된 부분은 우려되나, 싼타페 2.2보다 에어백 추가 적용으로 안전도 향상

외관

프로젝션 헤드램프, DRL(LED 주간 주행등), LED 포지셔닝 램프, 아웃사이드 미러(LED 방향지시등,열선,전동접이,전동조절 기능),싱글 트윈팁 머플러, 18인치 알로이휠&타이어,LED리어콤비램프,리어스포일러(LED보조제동등),루프랙, 이중접합 차음유리(앞면,1열도어), 도어 틴티드 글래스

프로젝션 헤드램프, DRL(LED 주간 주행등), LED 포지셔닝 램프, 아웃사이드 미러(LED 방향지시등,열선,전동접이,전동조절 기능),싱글 트윈팁 머플러, 18인치 알로이휠&타이어,LED리어콤비램프,리어스포일러(LED보조제동등),루프랙, 윈도실드 글래스(차음/틴티드,선쉐이드)

외장재 적용은 디자인 컨셉의 차이는 있으나 기능은 대동소이함. 다만, 싼타페에 적용된 2열 선쉐이드 기능(햇빛 가리개)이 공통사양 제외 여부는 확인 필요, 대형SUV에 걸맞지 않은 싱글 트윈팁 머플러는 분명한 (-)요인이다. 

내장

ECM룸미러, LED룸램프, 컨버세이션 미러, 가죽 스티어링 휠, 전자식 변속버튼(SBW), 클러스터(3.5인치 모노 LCD),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일반 오디오 시스템(6스피커), 블루투스 핸즈프리, 멀티미디어 USB 단자

슈퍼비전 클러스터(3.5인치 모노LCD), 가죽 스티어링 휠,  선바이저(조명, 거울, 슬라이딩 기능 내장), 룸미러(D & N), 계기판 조명조절장치,  도어 커티쉬램프, 크롬 인사이드 도어핸들, 선글라스케이스, 8인치 네비게이션, 블루링크

싼타페의 경우 네비게이션(98만)+현대스마트센트II(93만) 옵션 채택 필요

시트

 

 

 

인조가죽시트, 운전석 파워시트(8way) & 전동식 럼버서포트(2way), 앞좌석 열선시트, 2열 열선시트, 앞좌석 통풍시트, 8인승 시트, 2열 시트(6:4슬라이딩,6:4폴딩,리클라이닝), 3열 시트(6:4폴딩,리클라이닝), 2열 스마트 원터치 워크인&폴딩

인조가죽시트, 운전석 전동시트(10way) & 운전석 전동 럼버 서포트(2way), 앞좌석 열선시트, 2열 열선시트, 앞좌석 통풍시트, 2(6:4슬라이딩,폴딩,리클라이닝),

3열 리클라이닝 기능 적용. 싼타페의경우 7인승+3열 에어컨+스마트 원터치 워크인&폴딩 적용시 64만원 옵션 추가

편의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기능 포함), 패들쉬프트.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마이크로 에어 필터,운전석 자동 쾌적 시스템, 공기 청정 모드,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포함) 열선 스티어링 휠, USB 충전기(11,22,32), 파워아웃렛(1,2,3),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운전석/동승석), 후방모니터, 확산형 루프 에어벤트, 오토라이트 컨트롤, 원격시동, 크루즈 컨트롤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기능 포함), 풀오토에어컨(마이크로 에어 필터, 운전석 자동 쾌적 시스템, 공기청정 모드, 이오나이저 포함), 열선 스티어링 휠, USB충전단자(11, 22), 파워 아웃렛(11,러기지1),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운전석), 오토라이트 컨트롤, 크루즈 컨트롤, 후방모니터(주행 중 후방영상 DP 포함), 하이패스 시스템(ECM룸미러)

싼타페의 경우 패들쉬프트는 가솔린 트림에만 적용(디젤 2.2 Exclusive보다 상위 트림)


전반적으로 도표화하여 분석해 본 결과 차체 확대와 신차 효과를 감안할 때, 팰리세이드 익스클루시브가 싼타페 2.2 익스클루시브보다 가격 대비 사양으로 상대적 우위라고 볼 수 있다. 싼타페 2.2 익스클루시브의 경우 싼타페 내에서도 상위에 속하는 트림이지만, 팰리세이드 기본형 트림에 해당하는 팰리세이드 익스클루시브는 기본적인 편의/안전/내장 등 사양에서도 기본적인 우위 사양을 상당 부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팰리세이드에서 아쉬운 점은 네비게이션 패키지(10.25인치 네비게이션+블루링크+하이패스+후석 대화모드, 98만원)와 현대 스마트센스II(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 & Go 포함), 차로 유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석 승객 알림,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전방 차량 출발 알림, 93만원) 옵션을 별도로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차량 3,622만원에 옵션가격 98만원과 93만원이 추가되어 3,813만원이다. 팰리세이드 기본 트림인 익스클루시브 트림에 있어서 3,813만원이라는 차량 가격이 어느 정도 대중적인 옵션이 포함된 기본 가격으로 인지해도 좋을 듯 하다. 추가 옵션 적용에 따라 가격이 상승하겠지만, 대중적 옵션 채용으로 비교된 팰리세이드 2.2디젤 익스클루시브와 싼타페 2.2디젤 익스클루시브의 비교 가격은 팰리세이드 3,813만 VS 싼타페 3,412만원 이다. 

신차와 대형 SUV, 기본 트림에 추가 기능이 적용되었다는 측면에서 평균적으로 4백만원을 추가로 지불할 의사가 있다면, 싼타페 대신 팰리세이드를 선택하는 경우의 수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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