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캐시] 옥션, 지마켓 저렴하게 이용하기 꿀팁



경쟁이 격화된 온라인 쇼핑, 대체 결제수단 도입으로 진화 중


이제 시장과 마트에서만 물건을 사야 했던 과거의 시기는 한참 지난지 오래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통해 동일한 상품을 컴퓨터와 휴대폰의 버튼 클릭 하나만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시작했다. 온라인 쇼핑에서의 경쟁 또한 치열해지면서 점점 더 많은 상품 공급/유통자들의 가격 경쟁도 격화되어, 소비자들은 보다 저렴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게 되었다.




온라인 쇼핑이 과거 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 구매에서 휴대폰으로 진화하면서, 수많은 쇼핑몰들이 사장되거나 변혁을 겪었다. 치열한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그래도 아직까지 꿋꿋이 버티고 있는 대표적인 종합쇼핑몰을 굳이 손에 꼽자면, 이베이 계열의 옥션과 지마켓, 11번가의 오픈 마켓과 쿠팡, 위메프, 티몬 등의 소셜 어플, 그리고 홈쇼핑 계열의 GS홈쇼핑 정도를 꼽을 수 있을 듯 하다. 


소비자들, 특히 인터넷 인프라가 고도로 발전한 국내 소비자들은 현명한 구매를 위해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해 보다 더 저렴한 쇼핑몰을 선택해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 만일 동일한 상품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면 모든 소비자들이 해당 루트를 이용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일 것이다.


이베이에 인수된 옥션과 지마켓은 별도로 분리된 쇼핑 플랫폼이지만, 실질적으로 마케팅과 결제 방식 등을 함께 공유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그래서 옥션과 지마켓에서는 스마일페이라 불리는 간편결제와 스마일캐시와 스마일포인트라는 결제방식도 함께 공유하고 있다. 아울러 코스트코의 회원제 방식을 도입한 스마일클럽이라는 마케팅 프로모션도 공통으로 진행하고 있다. 




옥션과 지마켓을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을까?


서론에서 온라인 쇼핑의 경쟁 격화와 진화에 대한 화두에 대해 얘기했다면 본격적으로 옥션과 지마켓에서 동일한 상품을 어떻게 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을지에 대해 얘기해 보자. 옥션과 지마켓은 결제수단과 마케팅을 함께 공유하는 실질적으로는 하나의 플랫폼이라고 앞에서 얘기해 두었다. 


스마일페이는 간편결제 수단이다.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 페이코와 같은 결제수단이다. 옥션과 지마켓에서 신용카드 대비 간편결제 수단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줄여보고자 자체적으로 개발한 간편결제 수단이다. 스마일페이를 활용해 옥션과 지마켓을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오늘 우리가 얘기할 것은 바로 스마일캐시다. 


스마일캐시는 옥션과 지마켓의 상품결제 마일리지로 쇼핑몰 내에서 현금처럼 활용이 가능하다. 헌데, 스마일캐시는 타 포인트를 전환해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벤트성의 스마일포인트를 비롯해 컬쳐캐쉬와 하나머니, 현대카드M포인트, 위비 꿀머니, KB포인트리와 기아레드멤버스 포인트가 스마일캐시로 전환이 가능하다. 오늘 이야기의 관건은 바로 이 스마일캐시를 활용한 상품 구매에 있다.





대개 신용카드사의 포인트는 현금과 동일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하나머니와 위비 꿀머니, KB포인트리의 가치는 옥션과 지마켓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스마일캐시보다 가치가 상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환하는 것 자체가 소비자에겐 손해일 수도 있다. 따라서, 개별 포인트 전환 시 하나머니, 위비 꿀머니, KB포인트리는 스마일캐시로 전환하는 것이 그리 이득이 된다고 볼 수는 없다. 그래서일까, 옥션과 지마켓에선 KB포인트리와 위비꿀머니, 하나머니를 스마일캐쉬로 전환하라고 배너 광고까지 띄워 놓으며 전환을 종용한다.




소비자 입장에선 기업이 원하는 것보다 소비자에게 이득이 남는 방식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현명하다. 따라서 스마일캐시로 전환하고자 할 때 소비자에게 이득이 되는 것은 스마일포인트와 컬쳐캐쉬, 현대카드M포인트, 기아레드멤버스이다. 하지만 이 4가지 포인트 유형은 스마일캐시보다 가치가 떨어지는 것들이니 옥션과 지마켓에서 많은 제약조건을 갖다 붙여놓았다.


우선 ①스마일포인트는 10,000p 이상일 때에만 전환이 가능하다. 옥션과 지마켓의 이벤트성 포인트인 스마일포인트는 10,000p 이상 모으기가 쉽지 않다. ②다음은 현대카드M포인트이다. 현대M포인트는 신용카드 포인트는 맞지만, 실질적으로 현금으로 바로 전환이 불가능한 포인트라 동일 현금 이하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하니 옥션과 지마켓에서 하루 전환 한도를 5천원, 월 전환 한도를 1만원으로 묶어 놓았다. 계륵이 아닐 수 없다. ③기아레드멤버스 포인트는 기아차 구매시 일정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것으로 일반 소비자가 쉽게 포인트를 적립하기 쉽지 않다. 또한, 옥션과 지마켓에서도 기아레드멤버스의 일 전환 한도를 1만원, 월 2회까지 2만원, 년 24회 24만원으로 조건을 걸어놓았다.위의 3가지 모두 어느 것 하나 마음껏 교환하기 힘든 실정이다.



하지만 ④컬쳐캐시는 사정이 조금 다르다. 월 한도 20만원까지 스마일캐시로 전환이 가능하다. 옥션과 지마켓 정책에 따라 자주 바뀌고 있지만, 한 때는 월 50만원까지 전환이 가능하였다. 컬쳐캐시의 경우 시중에서 10만원 상품권을  92,000원에서 94,000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한 경우가 많아 실제로 10만원의 상품을 최대 92,000원에 구매가 가능한 이점도 있다. 


따라서 옥션과 지마켓을 보다 더 저렴하기 위해선 스마일캐시 중 컬쳐캐쉬 전환을 통한 구매가 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하다. 이 역시 옥션과 지마켓의 전환 정책 변경에 따라 수시로 바뀔 가능성이 없지 않다. 하지만 '18.11.30 기준에서 컬쳐캐쉬 전환을 통해 20만원짜리 상품을 산다면, 최대 8% 저렴한 184,000원에 구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금영수증 발급도 당연히 가능하다.


소비자의 현명한 구매는 계속 진화하니, 지마켓과 옥션의 정책이 바뀌기 전까진 해당 전환 정책을 활용해 상품을 좀 더 저렴하게 구매하셨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