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페이, 스마일캐시 적립과 활용 총정리 - 포인트 백과사전


최근 국내에서는 카드 없이 휴대폰만 있으면 신용카드 등 결제가 가능한 간편결제시스템이 가장 큰 트렌드 중 하나이다. 그만큼 간편하고 빠르며, 자체 포인트까지 적립되는 혜택에 많은 소비자들이 간편결제시스템을 사용하며, 시장이 크게 형성되고 있는 중이다.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이 대표적인 간편결제 시스템이다. 하지만 쇼핑몰과 오프라인 제휴처 입장에서 간편결제 시스템의 높은 수수료율 때문에 자체적으로 간편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 곳도 생기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그래서 이베이코리아㈜도 2016년 자체적으로 스마일페이라는 간편결제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중인 지마켓(G마켓)과 옥션, G9에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제휴처도 확대해 SPC 브랜드 전 가맹점과 도미노피자, CJ온마트, 알라딘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래서 오늘은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시스템인 스마일페이에 대해 알아보고, 스마일페이를 통해 활용 가능한 대표적인 온라인 포인트 제도인 스마일캐시스마일포인트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한다.

 

스마일페이, 다양한 온라인 제휴처와 파리바게뜨 등 SPC 계열사 오프라인 제휴처 활용 가능

스마일페이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베이코리아㈜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 간편결제시스템이다.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등이 선두권을 형성하는 간편결제시스템이라면, 스마일페이는 이베이코리아㈜의 온라인 쇼핑몰인 지마켓, 옥션, G9과 온라인 제휴사인 Hmall, Cjmall, CJ온마트, 신라면세점, 도미노피자, 피자헛, 알라딘, 미샤, FILA, 핫트랙스, 호텔엔조이, 국립어린이과학관(온라인 예매), 대학로티켓, 마켓컬리, 랭킹닭컴, 바닐라코, 플레이스테이션, 오투잡, 오늘의집 등이다. 해당 제휴사에서는 대부분 스마일페이 외에 자체 포인트 제도인 스마일캐시의 사용도 가능하다.

스마일페이의 강점 중 하나는 오프라인에서의 사용처인데, SPC 그룹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SPC 계열사 매장은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 파리크라상, 파스쿠찌, 빚은, 사누끼보레, 리나스, 잠바주스, 커피앳웍스, 그릭슈바인, 한상차림, 쉐이크쉑(Shack Shack), 피그인더가든, 리나스 등으로 약 7천여개의 매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일부 오프라인 병의원 등에서도 스마일페이 가맹점을 확보하는 등 사용처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스마일캐시, G마켓, 옥션, G9 사용 가능한 통합 포인트

스마일캐시란 지마켓과 옥션, G9에서 적립·사용할 수 있는 선불 결제 수단이자 통합 포인트이며, 상품 구매 시 현금과 동일한 가치로 보유 금액 내에서 상품 구매와 출금도 가능한 이베이코리아의 포인트 제도이다. 스마일캐시는 크게 현금성과 이벤트성 두 가지로 구분되며, 현금성 스마일캐시는 환불과 충전, 선물권 전환 시 적립되며, 이벤트성 스마일캐시는 스마일포인트 교환과 제휴사포인트 전환, 이벤트로 적립된 경우에 해당된다. 100원 이상의 스마일캐시는 출금과 전환이 가능하지만, 이벤트성 스마일캐시의 경우, 출금이 불가하며 유효기간 만료 시 소멸된다. 또한, 전자금융법에 따라 200만원 이상은 적립이 불가하며, 현금성 스마일캐시의 출금은 본인 명의 계좌에 한해 가능하다.

 

스마일캐시 온라인 적립처, G마켓·옥션·G9 0.3% & 스마일클럽 회원 최대 4.5% 적립, Hmall·신라면세점·도미노피자 스마일페이 결제시에도 적립 가능

스마일페이로 G마켓과 옥션, G9에서 결제시 카테고리 제한 없이 주문상품 결제금액의 0.3% 스마일캐시가 최대 1,000 스마일캐시까지 자동 적립되며, 결제일로부터 30일 후 지급된다. , 상품권과 E쿠폰(백화점/문화상품권), 순금/돌반지 카테고리는 스마일포인트가 지급되지 않는다. 상품 결제 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며,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다. 또한, 지마켓과 옥션의 전용 회원 제도인 스마일클럽 회원의 경우 상품 구입 시 최대 4.5%의 스마일캐시를 적립해 주고 있어, G마켓과 옥션을 통해 생필품을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라면 해당 전용회원 제도에 가입해 스마일캐시 적립을 최대한 받는 것도 유리하다.

스마일캐시를 적립 가능한 온라인 제휴처는 스마일페이 제휴처와 동일하며, G마켓, 옥션, G9 3개 쇼핑몰 외에 Hmall, 신라면세점, 도미노피자, 피자헛, 미샤, FILA, 알라딘, 핫트랙스, 호텔엔조이(Hotel Enjoy), 해피마켓(Happy Market), 국립어린이과학관(온라인 예매), 대학로티켓, 폴더, 플레이스테이션, 오투잡, 오늘의집, 마켓컬리, W Concept, 정원e, 랭킹닭컴, 몽키트래블, 바닐라코(BANILA CO), 맨담코리아, 애드투페이퍼, 꾸까(kukka), 딱좋아렌트카, 아침고요수목원, 에어텔 등에서 스마일페이 사용 시 적립이 가능하다.

 

스마일캐시 오프라인 적립처, 파리바게뜨·던킨도너츠 등 SPC 7천여 가맹점 2% 적립

SPC 매장에서 스마일페이 사용 시 결제금액의 2%가 스마일캐시로 적립된다. 스마일페이를 SPC 매장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SPC 계열사 어플인 해피포인트를 휴대폰에 다운로드 받아 어플 내에 있는 간편결제시스템 중 스마일페이를 이용해 SPC 매장에서 결제하면 된다. 결제금액의 2%가 스마일캐시로 재적립되며, SPC 자체 포인트 제도인 해피포인트 5%와 스마일캐시 2%를 합해 최대 7%까지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스마일페이로 결제시 7일 이후 2% 적립되며, 주문 1건당 최대 5,000 스마일캐시까지 적립이 가능하다. 적립된 스마일캐시는 180일간 유효하며, 할인이나 포인트 사용을 제외한 스마일페이 최종 결제금액으로 적용된다. 스마일캐시는 지마켓과 옥션, G9 등 이베이코리아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현금처럼 활용이 가능하니, SPC 매장에서 결제할 경우 스마일페이를 사용해 스마일캐시를 적립하는 것이 유리하다.

 

스마일캐시 사용, G마켓·옥션·G9Hmall·신라면세점·도미노피자·피자헛 온라인 사용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시스템이 적용되는 G마켓, 옥션, G9의 경우 스마일캐시를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며, 스마일페이의 온라인 가맹사 대부분에서도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스마일캐시를 사용 가능한 온라인 제휴처는 이베이코리아 3개 쇼핑몰 외에 Hmall, 신라면세점, 도미노피자, 피자헛, 미샤, FILA, 알라딘, 핫트랙스, 호텔엔조이(Hotel Enjoy)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해피마켓(Happy Market), 국립어린이과학관(온라인 예매), 대학로티켓, 폴더, 플레이스테이션, 오투잡, 오늘의집, 마켓컬리, W Concept, 정원e, 랭킹닭컴, 몽키트래블, 바닐라코(BANILA CO), 맨담코리아, 애드투페이퍼, 꾸까(kukka), 딱좋아렌트카, 아침고요수목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스마일캐시, 충전과 컬쳐캐시 최대 20만원 등 상품권/카드 포인트 전환 가능

계좌입금 충전과 스마일포인트 1만점 이상 시 전환, 컬쳐캐시, 하나머니, 현대카드M포인트, 위비꿀머니(우리금융그룹), KB포인트리, 기아레드멤버스 포인트와 전환이 가능하다. 이 중 컬쳐캐시는 월 최대 20만원, 하나머니는 월 최대 30만원까지 스마일캐시로 전환이 가능하다. 스마일캐시 전환에 대해서는 기존에 작성한 다음 포스팅 '옥션,지마켓 저렴하게 이용하기 꿀팁'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018/11/30 - [금융/포인트·마일리지 활용] - [스마일캐시] 옥션, 지마켓 저렴하게 이용하기 꿀팁


 

스마일포인트, 1만점이 넘을 경우 스마일캐시로 전환해 사용 가능

스마일포인트는 지마켓과 옥션, G9에서 구매와 이벤트 등을 통해 적립과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이나, 직접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며, 1만 스마일 포인트 이상 보유 시 현금과 동일한 스마일캐시로 전환해 사용하거나 쿠폰 교환 등의 이벤트 참여시 사용 가능한 포인트 제도이다.

예를 들어, 해당 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ex.1만원 이상 구매 시 2천원 할인쿠폰과 스마일포인트 2천포인트와 교환하거나 무료배송 쿠폰과 2,500스마일포인트와 교환)과 교환해 사용할 수 있다. 스마일포인트는 상품 구매 후 상품평 작성 시 0.3%의 스마일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최대 2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