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e음 카드, 인천에서 사용 시 무제한 6% 캐시백 제공

인천 지역화폐 인천e음, 인천에서 사용 시 무제한 6% 캐시백 제공

 

최근 국내 지자체마다 지역화폐 발행을 통해 지역 내 소비를 통해 지역 상권과 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노력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인천광역시에서 발행 중인 지역화폐인 인천e음 카드가 '19.4월부터 인천지역 내에서 인천e음 전자상품권(=선불형 충전카드)을 사용할 경우, 무제한 6% 캐시백을 진행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인천 지역화폐인 인천e음은 전국 최초로 만들어진 IC카드 형태의 전자상품권이자 충전형 기프트카드 형태로 모바일 앱을 통해 충전과 결제, 잔액관리가 가능한 선불형 카드이다.

 

인천e음 카드 혜택

 

인천e음 전자상품권은 인천광역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당 지역에서만 유통되는 지역화폐로서, 인천광역시 전체 사업장 중 무려 99.8%에 해당하는 18만개 업체에서 사용이 가능해 실질적으로 인천에서 사용 시 신용카드처럼 사용의 제한이 없는 지역화폐이다. 한마디로 인천에서 신용카드로 결제 가능한 곳은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인천e음 카드는 BC카드사 결제망과 연계되어 있어 BC카드가 결제되는 모든 사업장에서 신용카드처럼 사용이 가능한 지역화폐이다. 결제가 불가한 사업장은 전체 사업장의 불과 0.2%에 해당하는 349개 업체만 불가하니 사용에 제한이 없다고 보아도 무방한 것이다.

 

다만, 본사가 인천이 아닌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SSM(기업형 슈퍼마켓)이나 스타벅스와 같이 프랜차이즈 업체 중 본사가 인천이 아닌 사업장, 그리고 사업장은 인천에 있으나 단말기가 타 지역으로 등록되어 있는 일부의 경우만 사용이 어렵다.

 

인천e음 전자상품권 사용 안내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 가능한 충전형 IC카드

 

발급대상은 14세 이상이며, 인천시민 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 거주하는 시민과 외국인도 가능하니 발급대상에 제한은 없는 셈이다. 다만, 사용처가 인천광역시에 한정되어 있으니, 인천시민은 아니지만 인천시를 자주 방문하는 경우 가계경제 절약을 위해 발급과 사용을 고려해 볼만한 선불형 상품권이다. 소비처를 인천 지역으로 한정한다면 여타 신용카드 혜택보다도 우월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선불카드이다.

 

 

물론 인천시민의 경우, 무제한 캐시백 6%라는 굉장히 높은 캐시백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필수적으로 사용을 염두에 두어야 할 재테크 수단이다. 연말정산시에는 상품권의 개념이므로 현금과 같은 3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전통시장 사용 시에는 40%의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발급방법은 구글 플레이스토어(Play스토어)에서 '인천e음'을 다운로드받아 회원가입 후 카드를 신청하면 7~10일내 선불형 상품권 IC카드가 일반우편으로 배송된다. 배달된 카드를 인천e음 어플을 통해 스마트폰에 등록 후 사용하면 된다. 6% 캐시백된 금액의 사용방법은 모바일 어플에서 캐시사용 금액을 선택 후 10분이내 인천e음 카드로 결제하면 사용 처리되므로 적립된 금액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천광역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역화폐 사업으로 관련 문의는 주관처인 인천광역시 소상공인정책과(☎032-440-4216,4217)로 문의하면 된다. 인천e음 전자상품권 사용가능 업체와 사용 불가 업체는 다음 파일을 참고 바랍니다.

 

인천e음 전자상품권 사용가능 및 불가 업체 현황(2019.3.1.기준).xls
4.17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