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무료조회, 나이스/KCB 신용정보 조회

최근 휴대폰 간편결제 붐과 재테크 어플이 일상화되면서 신용등급과 신용평가점수 등을 무료로 조회하는 것이 매우 편리해졌다. 국내 양대 신용평가업체인 나이스신용정보(NICE)와 올크레딧(KCB)에 직접 가입하지 않아도 나의 신용등급과 신용평가점수, 신용조회 내역은 물론 대출내역과 카드발급 등 개인 신용정보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업체들이 많아졌다. 

 

이제는 굳이 개인 신용등급과 신용점수 등을 확인하기 위해 NICE와 KCB에 직접 가입하지 않아도 신용생활과 관련한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즉시 조회가 가능해졌다. 이는 서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휴대폰 관련 핀테크 비즈니스와 관련해 휴대폰 간편결제 업체와 재테크 업체, 금융기관 등에서 무료로 개인의 신용정보를 제공해 주게 되었기 떄문이다. 덕분에 개인 신용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업체와 금융기관의 수가 점점 증가하면서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를 취사 선택해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나이스신용정보(NICE)와 올크레딧(KCB)은 금융기관들이 개인의 신용등급을 참고하기 위해 활용하는 대표적인 신용평가 업체이다. 개인의 신용정보를 제공해 주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주로 올크레딧(KCB)의 개인 신용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지만, 오늘은 NICE와 KCB의 신용정보를 제공해주는 다양한 업체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개인 신용정보와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Tip들은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1.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과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2. 신용평가사(NICE, KCB) 개인 신용평가점수 산정방식 변경, 금융위원회 추진

 

3. [신용등급 6등급] 신용점수 올리기 위한 다섯 가지 꿀팁과 현명한 신용관리 방법

 

4. [신용정보 관리]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 무료 조회서비스 활용하기 

 

 

 

 

개인 신용정보를 제공해 주는 휴대폰 어플

 

개인 가계부 작성과 카드 사용내역, 자산내역 등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재테크 어플인 뱅크샐러드와 휴대폰 간편결제 어플인 페이코(PAYCO), 재테크와 간편송금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토스(Toss), 그리고 무료신용정보를 제공해주는 금융기관(카카오뱅크, 우리은행, 사이다뱅크 등)이 있다. 

 

 

 

 

NICE(나이스신용정보) 신용정보 무료조회 제공 앱

 

SBI저축은행에서 제공하는 휴대폰 어플인 사이다뱅크에서는 나이스신용정보(NICE)의 개인 신용정보를 무료로 제공해 주고 있다. 사이다뱅크는 SBI저축은행을 이용할 수 있는 휴대폰 어플로서 송금과 저축 등을 할 수 있는 금융기관 어플이다. 비대면으로도도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대면 가입 후 즉시 NICE의 개인 신용정보를 간편하게 무료 조회할 수 있다. 전체 메뉴에서 '내 신용관리 ▶ 내 신용정보(NICE), 내 신용정보 갱신(NICE)'를 선택한 후 개인 인증 후 개인 신용정보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다. 대부분의 무료 신용정보 조회 어플이 올크레딧(KCB)의 신용평가 정보를 제공해 주는데 반해 사이다뱅크는 나이스(NICE) 신용정보를 무료 조회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나이스 신용등급 무료조회, 사이다뱅크

 

금융기관마다 신용평가업체의 신용평가 정보를 반영하는데 있어, 해당 금융기관 내부의 개인 신용평가등급과 더불어 NICE와 KCB의 신용정보를 참고하여 대출 심사 등 금융거래 이용 시 활용하는데, 일반적으로 NICE의 신용평가 정보를 KCB보다 우선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금융거래 이용 시에는 NICE의 신용평가 정보를 주의깊게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KCB(올크레딧) 신용정보 무료조회 제공 어플

 

사이다뱅크를 제외하고 대다수의 신용정보 무료조회 제공 어플에서는 KCB의 개인 신용정보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제공 정보의 수준과 이용 편의성 수준만 다소 차이가 날뿐, KCB의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재테크 어플로 많이 활용하는 토스(Toss)와 뱅크샐러드(Banksalad), 휴대폰 간편결제인 페이코(PAYCO), 그리고 금융기관(카카오뱅크, 우리은행 등)에서 무료로 KCB의 개인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올크레딧 신용정보 무료조회, 토스(Toss)

 

개인 신용정보 제공 시 신용등급과 신용점수는 물론 대출현황과 대출잔액, 대출 변동내역, 연체현황, 보증내역 등이 함께 제공되며, 할부금융과 휴대폰 개설, 렌탈업체, 인터넷 개설 등과 같은 이벤트 발생 시에도 개인 신용정보가 제공되므로 해당 내역의 조회가 가능하다. 또한, 일부 어플에서는 추정 연소득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보유 갯수와 월별 신용카드 이용금액과 휴대폰 요금 정상납부 정보 제공을 통한 신용점수 상승 등의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