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관리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급하게 큰 돈이 필요해 금융기관에 대출을 신청하는 모습은 이제는 누구나 흔하게 겪어보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심사할때, 꼭 확인하는 개인 신용등급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누구라도 쉽게 이야기하는 것 중 하나가 대출이나 신용카드, 공과금 등을 연체하지 않으면 된다는 것이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하지만 다양한 상황들이 개인 신용평가의 요인이 되는만큼 이제는 신용등급 상승을 위한 개인 맞춤 전략도 필요한 때가 아닌가 싶다.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여러가지 내용들이 상당수 공개가 된 만큼, 해당 상황에 맞춰 개인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맞춤형 전략도 함께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신용점수 상승과 신용등급 상향을 가능하게 하는 올바른 신용 습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각종 통신요금과 대출금, 신용카드, 할부금, 공과금, 세금 등이 연체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신용관리 습관이며, 해당 항목별로 신용점수 향상을 위한 내용을 다시 한번 복기하면서 중요한 내용을 추가로 살펴보고자 한다.

 

 

 

① 보유기간이 가장 오래된 신용카드는 유지하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오랜기간 연체없이 꾸준히 사용한다. 연체는 신용등급 하락에 불쏘시개 역할을 한다. 만일 개인 재테크를 위해 신용카드를 해지하고자 한다면 발급일이 가장 오래된 신용카드는 남겨두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 해지는 개인 신용평가와 크게 상관없지만, 발급일과 신용카드 거래가 10년 이상 유지된 신용카드를 해지하는 것은 신용점수 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따라서, 신용카드를 해지하더라도 보유 기간이 가장 오래된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는 개인의 장기적인 신용평가 관리를 위해 꼭 유지시켜 주어야 하는 대상이다. 소비를 줄이기 위해 모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해지하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적어도 보유기간이 가장 오래된 신용카드는 보유하도록 한다.

 

 

 채무 통합을 실시하라

 

만일 내가 여러 금융기관으로부터 다수의 채무(대출)가 있다면, 가급적 하나의 금융기관으로 묶거나, 건수를 줄이도록 하자. 다수의 금융기관, 여러 채무 건수를 보유하고 있다면, 전체 채무금액이 동일하다 하더라도 개인 신용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 채무건수를 하나로 통합하고, 금융기관도 소수로 통일하는 것이 좋다.

 

 

③ 신용카드 한도 소진율을 낮게 가져갈 것

 

신용카드 한도를 상향할 수 있다면, 가급적 한도를 증액하되 한도 대비 사용 비율은 낮춰서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신용카드 한도 소진율은 NICE와 KCB에서 개인 신용평가 시 주요 항목으로 평가하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신용카드 사용 시 전체 한도금액의 최소 10~20% 이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④ 마이너스 통장(한도대출) 한도 소진율을 낮게 가져갈 것

 

신용카드 한도 소진율과 마찬가지로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 소진율도 개인 신용평가의 주요 평가항목에 해당한다. 따라서 1천만원 사용이 가능한 마이너스 통장이 있다면 비상시에만 활용하고, 평상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⑤ 단기간에 다수의 신용조회(신용거래 변동) 내역을 남기지 말 것

 

나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은 신용점수나 신용등급 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다수의 신용조회 내역이란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발급받거나, 2금융권을 포함한 금융거래 조회 내용을 단기간에 많이 만들지 말라는 것이다. 

 

 

⑥ 자동차 할부금융 사용 시에는 가급적 1금융권 상품을 활용

 

최근, 2금융권의 신용조회 내역이 개인 신용평가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막기 위한 여러가지 개선안이 시행되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신용평가사에서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Position은 다르다. 따라서, 가급적 제1금융권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자동차 할부금융과 같이 OO캐피탈의 자동차 할부금융을 이용할 경우, 해당 내용이 개인 신용거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⑦ 신용카드 사용 시 일시불로 결제하기

 

위 2항에서 설명하였던 바와 같이 신용카드 할부의 지속적 사용은 신용카드 한도 소진율을 높게 형성하는 측면이 있다. 따라서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가급적 일시불로 결제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⑧ 휴대폰 요금과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납부내역 제출로 신용점수 즉시 향상

 

이는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한 신용정보 무료 조회 어플에서도 지원하는 내용으로 개인별 통신요금 납부와 4대보험의 정상 납부내역 제출만으로도 신용점수를 약 5점까지 즉시 상향시킬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⑨ 지인에 대한 보증은 금물

 

채무 보증은 각 신용평가사에서 개인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채무 보증은 대출금액과 동일하게 부채 항목으로 평가되는 항목이므로 가급적 채무 보증을 하지 않는 것이 신용평가에 유리하다.

 

 

⑩ 소액의 신용카드 단기대출(현금서비스)이나 신용카드 장기대출(카드론)이라도 사용하지 않는다.

 

현금서비와 카드론은 사용하는 금액에 상관없이 단 1원만 사용해도 개인 신용평가에 악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소액이라도 가급적 신용카드 단기대출이나 신용카드 장기대출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나이스/KCB 신용정보 조회

 

주거래은행의 배신, 대출금리가 더 비싸다(?)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과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마이너스 통장과 신용등급 하락

 

신용평가사(NICE, KCB) 개인 신용평가점수 산정방식 변경, 금융위원회 추진

 

[신용등급 6등급] 신용점수 올리기 위한 다섯 가지 꿀팁과 현명한 신용관리 방법

 

[신용정보 관리]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 무료 조회서비스 활용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