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리모델링 저렴하게 시공하는 방법

 

화장실 리모델링 저렴하게 하기

 

화장실 리모델링을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직접 시공일정을 확인하고 화장실 리모델링을 위한 타일 기술자를 직접 섭외해 진행하는 셀프 인테리어가 있고, 다른 하나는 인테리어 업체에 맡기는 방법이다. 직접 주택 소유자가 욕실 리모델링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뿐 아니라, 시공 품질 측면에서도 그리 현명한 선택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경우라도 욕실 리모델링은 타일 기술자를 섭외해 셀프 리모델링을 하거나, 인테리어 업체에 화장실 리모델링을 맡기는 경우가 많다.

 

 

화장실 리모델링 가격

 

 

 

1. 화장실 리모델링,  셀프 인테리어 방법과 비용

 

셀프 인테리어로 화장실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직접 타일 기사를 섭외해 리모델링 일정에 맞춰 공사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기존 타일 위에 새로운 타일을 부착하는 덧방 형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셀프인테리어에서 욕실 리모델링을 위해선 주택 내부 철거 시에 화장실 도기와 욕조, 화장실 천장 등의 철거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기존 욕실 타일 위에 새로운 타일을 부착하는 덧방으로 작업하는 경우, 타일 작업 전에 욕실 천정 업체를 섭외해 욕실 천정 교체 작업을 함께 진행해야 한다. 최근에는 욕실 천장을 돔 형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으며, 욕실 천정 작업 시 LED 등 삽입갯수에 따라 비용이 추가되게 된다. 욕실 천장 교체는 온라인에서 화장실 천정 교체업체를 검색하면 천장만 교체하는 전문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쉽게 일정 섭외가 가능하다. 비용은 일반적으로 15만원선에서 LED 비용을 추가하는 수준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욕실 천정 교체와 함께 타일 기술자 섭외도 해야 한다. 타일 기술자는 타일 구매처에서 소개받거나 인터넷에서 프리랜서로 직접 일당을 뛰는 타일 기술자를 섭외하면 된다. 시공 품질을 위해 주택 소유자는 타일 시공 경력이 많은 A급 타일 기술자를 섭외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타일 기술자 일당은 20만원에서 30만원이며, 시공경력이 오래된 A급 기술자의 경우 25만원에서 30만원의 일당을 지급해야 한다. 타일 기술자는 대개 1인이며, 타일 기술자와 함께 메지(타일 사이에 백시멘트를 넣어주는 작업)를 담당하는 보조공이 함께 하는 경우가 많으며 부부가 함께 타일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욕실 리모델링 비용

 

만일, 화장실 외에 씽크대 주변 타일과 발코니 타일, 현관타일 등의 추가 타일 작업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다면 사전에 타일 기술자와 일당을 협상하는 것이 좋으며, 대개 화장실 1개소와 발코니 타일 2개소, 씽크대 타일 1개소, 현관타일 1개소 정도의 작업은 타일 기술자가 하루에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의 작업에 해당한다. 욕실 리모델링 작업 전에 우리가 준비해 두어야 할 품목은 욕실 크기에 맞춰 타일을 선택하고, 기타 설치 부속품들을 준비해야 한다. 타일 구매 및 현장 운반과 도기와 세면대, 화장실 수전, 화장실 수납장, 유가(하수구 스텐), 욕실 액세사리와 덮개형 전기 콘센트 등을 시공할 수 있도록 화장실 주변에 운반해 두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화장실 인테리어에 필요한 대부분의 자재들은 타일 구매 시 함께 구매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도기와 세면대, 수전과 수납장 등은 제조사 브랜드에 따라 가격과 품질이 천차만별이므로 직접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임대 주택의 화장실 리모델링에 필요한 도기와 세면대, 수납장, 욕실 액세사리 등은 프로모션으로 저렴하게 구입하는 경우 35만원~45만원 선에 구입이 가능하며, 수전은 유형에 따라 5만원부터 선택이 가능하다. 수전은 세면대용과 샤워용 두 개를 선택해야 한다.

 

임대용 아파트 화장실 리모델링 가격

 

이렇게 직접 셀프로 화장실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 가격을 중요하게 여겨 최저가로 시공하는 경우 화장실 면적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타일기술자 일당을 포함해 최저 120만원부터 시공이 가능하다. 다만, 타일과 도기, 세면대, 수전 등은 제조사 브랜드와 품질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록 화장실 리모델링 비용은 추가될 수 밖에 없다. 셀프로 인테리어 하는 경우라면 타일과 타일 기술자 일당, 돔 천장, 도기와 세면대, 세전, 수납장, 액세사리 등 자재 등 비용에 최저 원가 120만원 수준부터 시공이 가능하며, 이후 브랜드 교체와 자재 업그레이드 등에 소요되는 비용은 소유자가 결정할 사항이다.

 

 

2. 욕실 리모델링, 인테리어 업체 견적

 

인테리어 업체를 통해 화장실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라면, 주택 소유자가 욕실 리모델링과 관련한 전반적인 일정이나 진행과정에 있어 수고를 덜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욕실 리모델링 비용이 증가하는 것은 당연하며, 주택 소유자는 타일과 도기, 세면대, 수납장, 수전 등만 선택해서 진행할 수도 있다. 인테리어 업체에서는 타일 기술자와 욕실 천정 시공업체, 타일 운반과 도기와 수전 등 모든 설치품 등을 직접 운반해 시공관리하므로 시공 일정과 타일운반 등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화장실 리모델링 가격은 일반적으로 수도권 구축 빌라의 경우 최저 원가로 시공하는 일부 소규모 업체의 경우 160만원선부터 시공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구축 빌라 임대 주택 화장실 리모델링 시공 가격은 최저 180만원~250만원 수준으로 견적을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대용 빌라 화장실 리모델링 가격

 

아파트 화장실 리모델링 가격도 비슷하며, 선택 자재에 따라 일반적으로 180만원~250만원 수준에서 인테리어 견적이 제시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일부 아파트의 경우 UBR(플라스틱 구조 화장실)로 이루어진 경우가 있으며 기존 견적에 추가로 50만원~100만원의 비용이 추가된다. 또한, 젠다이(화장실 세면대 선반으로 일반적으로 벽돌 조적으로 시공)를 추가로 요청하는 경우에는 10만원~20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화장실 리모델링 가격, 셀프 리모델링 VS 인테리어 업체 결론

 

요약하면,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규모 임대 주택의 화장실 리모델링 가격은 셀프 인테리어로 진행하는 경우 최저 120만원~150만원 수준에서 책정이 가능하며, 인테리어 업체에 시공을 의뢰하는 경우 180만원~250만원 수준에서 결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해당 견적은 VAT 제외 금액이며, 위 금액에서 주인용 욕실 리모델링을 원하는 경우, 도기와 세면대, 수납장, 액세사리 등의 자재 품질을 업그레이드하게 되며, 이 경우 제품에 따른 금액이 추가되게 된다.

 

또한, 화장실을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젠다이를 설치하는 경우에도 10~20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며, UBR 욕실 리모델링 시에는 50~100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주인용 욕실 리모델링의 평균적인 소요 비용은 일반적으로 300만원~450만원 수준이며, 이는 개인별 취향에 따라 더 적게 책정될 수도 더 많이 책정될 수도 있는 수준으로 이해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