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수 일당, 셀프인테리어 목공사 기술자 시공 가격

 

  셀프등기·인테리어 카테고리는 기본적으로 소유권 이전 시 셀프등기와 관련해 준비해야 할 서류와 방법, 그리고 아파트와 빌라 등 주택의 셀프 인테리어를 위한 직거래 가격과 일반적인 공정별 시공 가격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코너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셀프 인테리어시 목공사와 관련한 기술자 직거래 가격과 목공사와 관련한 내용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포스팅에 제시된 가격은 향후 셀프인테리어 진행 시 목공사 기술자와의 가격 협의를 위한 참고 자료일뿐, 절대적인 가격은 아니며 현장과 지역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셀프인테리어 목공사 시공 가격

 

 

아파트와 빌라 인테리어, 공정별 셀프 인테리어 확산

 

셀프 인테리어 작업 시 우리는 각 공정별로 일정을 정해 해당 공정의 기술자를 섭외하여 일정에 맞춰 공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우리는 흔히 인테리어 업체를 통해 아파트와 빌라 등 주택의 인테리어에 대해 포괄적 견적을 받아, 인테리어를 진행하지만, 최근에는 각 공정별로 소비자가 직접 공정별 기술자를 섭외하여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방법도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직접 타일공사와 같이 숙련도가 필요한 공정은 기술자를 섭외해 공정을 진행하고, 조명 교체나 페인트 같은 작업은 소비자가 직접 진행하기도 합니다. 물론 인테리어 업체를 통해 일괄적으로 인테리어를 진행할 경우에는 공사의 일괄성과 시공 A/S 와 같은 측면에서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셀프인테리어보다 비용이 높기 마련입니다. 반대로 셀프 인테리어는 인테리어 전 공정을 직접 소비자가 관리 감독함으로써 기술자 섭외와 공사 마감 등까지 직접 해결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내가 원하는 인테리어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공사. 단열공사와 천장공사(덴조), 가벽공사, 간접조명 등을 통칭

 

우리가 흔히 목공사라 하면, 주택 단열공사와 천장(덴조)공사, 가벽공사, 간접조명 등 목재를 활용한 공사작업을 통칭합니다. 인테리어 설계와 소비자 요구에 맞춰 목재를 재단하고 천장이나 가벽을 만들고, 간접조명을 설치하기 위한 목공사와 단열공사까지를 일반적인 목공사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ABS 재질의 욕실문 교체나 방문과 문틀 교체 등까지 목재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공사도 목공사로 호칭하고 있습니다. 또한, 몰딩과 걸레받이와 같은 인테리어 작업도 목공사에 해당되나 일반적으로 몰딩과 걸레받이 시공은 별도의 공정으로 타 공정 대비 시공 편의성이 용이한 편으로 마루나, 장판을 시공하는 경우 시공자에게 요청해 함께 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셀프 인테리어 시 목공사 공정을 넣는다는 의미는 일반적으로 천장이나, 가벽, 단열공사와 같은 시공을 진행하게 되므로 필수적인 인테리어 작업 공정 외에 좀 더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공정이라 하겠습니다. 즉, 셀프인테리어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필수적인 인테리어만 진행하고자 하는 소비자는 목공사를 제외하는 경우가 많고, 조금 더 화려한 인테리어를 위해 가벽과 간접조명 등을 시공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소비자의 요구로 시행되는 경우가 더 많다 하겠습니다.

 

 

목수 일당, 셀프인테리어 목수 인건비

 

 

 

목수 일당, 셀프 인테리어 목수 인건비

 

목수 일당은 일반적으로 기술자 숙련도에 따라 20~25만원 선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숙련도가 낮은 경우, 이보다 낮은 가격의 일당이 책정되지만,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목수의 경우, 일반적으로 20만원 이상을 요구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목공사는 기술자 숙련도에 따라 인테리어의 품질이 크게 좌우되는 공정으로, 셀프 인테리어 후기나 소개업첵를 통해 실력이 검증된 기술자를 통해 셀프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 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초보나 중급 목수의 경우, 목수 일당이 10만원 중반대로 낮아지는 경우도 많으므로 가급적 소비자가 쉽게 기술자의 숙련도를 쉽게 파악하기 힘든 목공사의 경우, 사전에 검증된 목수를 통해 인테리어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택 단열공사 목수 일당

 

아파트와 빌라 등 주택 결로 방지와 겨울철 난방 등을 위해 주택 내부 단열공사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시공단위(1M)를 기준으로 견적을 하며, 일반적으로 단열공사 1M 기준으로 15만원의 시공 견적을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로 열반사 단열재와 아이소핑크, 석고보드를 활용한 단열공사를 시행하게 되며, 해당 자재비까지 포함된 시공 가격입니다.

 

 

 

천장(덴조)공사 목수 일당

 

천장의 경우 시공기준은 시공 면적인 '평'으로 하며, 천장 시공면적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지만, 일반적으로 평당 12만원선에 천장 공사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해당 천장공사에 천장 단열을 포함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평당 15만원 이상의 견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벽공사 목수 일당

 

가벽공사도 주택 단열공사와 마찬기지로 시공 기준을 가벽의 길이를 기준으로 책정하며, M당 15만원선의 가격이 일반적입니다. 가벽은 석고나 합판 또는 석고를 활용해 시공되며, 현장 여건에 따라서는 1m당 15만원 이내의 가격을 책정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도어 교체, 욕실문과 방문 교체 비용

 

욕실과 방문의 도어 교체 작업(문짝 교체)은 사실 전문적인 목공사라기보다는 셀프 인테리어 시 도어만 교체하는 경우에 별도로 시행되는 공정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으로 문과 시공비, 그리고 추가로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 문틀작업까지 비용이 책정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도어만 전문적으로 교체하는 업체나 기술자들이 많으며, 목공사와는 별개로 셀프인테리어 견적 시 도여 교체에 대해서만 별도의 견적을 받아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욕실문은 일반적으로 합성수지를 활용한 ABS도어를 사용해 수분에 취약한 기존 멤브레인 방식의 단점을 보완해 수분에 의한 뒤틀림을 방지하게 됩니다. 욕실문을 ABS도어로 교체하는 비용은 일반적으로 15만원~18만원의 시공비를 요구받게 됩니다. 방문 교체는 기존 멤브레인 방식의 도어를 사용하며, 통상적으로 15~17만원의 시공비를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문짝교체 외에 문틀까지 교체하게 되는 경우에는 추가금을 평균 10~15만원을 요구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문선작업을 추가할 경우에는 3~5만원 가량을 별도로 요구받기도 합니다. 

 

만일, 셀프 인테리어 시 욕실문교체로 35만원의 교체비용 견적을 받았다면, 일반적으로 원가 구성은 ABS 욕실문짝 8~10만원, 시공비 7~9만원, 문틀과 문선작업 15만원 선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해당 비용에는 도어 손잡이 및 경첩은 제외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추가로 셀프 인테리어를 위한 도어 손잡이는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여 구매하면 됩니다.

 

임대주택 인테리어 시에는 일반적으로 도어 교체 대신 페인트칠이나 인테리어 필름 리폼을 하는 경우가 다수 있지만, 기존 멤브레인 방식의 욕실문의 경우 습기를 머금고 있는 경우가 있어 인테리어 이후에도 하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다수라는 점도 유념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인테리어 필름 리폼의 경우, 욕실문 하나의 시공비도 만만치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욕실도어 교체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셀프 인테리어 관련 도움되는 글 읽기

 

 

[부동산/셀프등기·인테리어] - 인테리어 필름 시공가격과 셀프 인테리어

[부동산/셀프등기·인테리어] - 셀프 인테리어 장판, 바닥재 시공비

[부동산/셀프등기·인테리어] - 셀프인테리어 작업 순서와 소요기간

[부동산/셀프등기·인테리어] - 24평, 32평, 42평 아파트의 도배 직거래 비용

[부동산/셀프등기·인테리어] - 21평 아파트 리모델링 견적 사례 분석

[부동산/셀프등기·인테리어] -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비용과 리모델링 견적서 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