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평 아파트 도배비용과 24평,42평 아파트의 도배 직거래 비용

아파트 셀프 인테리어 시공 시 24평 아파트 도배비용과 32평 아파트 도배비용, 그리고 42평 아파트의 도배비용 견적에 대해 확인해 보고자 합니다. 흔히 아파트 셀프 인테리어는 집주인이 직접 인테리어 공정을 계획하고, 일정에 맞춰 해당 공정별 인테리어 기술자를 섭외해 인테리어 전반에 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화장실 리모델링과 씽크대 교체, 도배 등 여러가지 공정을 인테리어 일정에 맞춰 시공자재를 준비하고, 기술자를 섭외해 인테리어 현장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물론 본인이 직접 모든 공정을 직접 진행할 수도 있겠으나, 씽크대와 같은 모든 시공자재를 직접 준비하는 것도 어렵거니와 별도의 노하우 없이 진행하는 인테리어는 인테리어 품질의 결여나 장기간의 일정 소요에 따른 심신의 피로 등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확인할 32평 아파트와 24평 아파트의 도배 공정은 일반적으로 모든 셀프 인테리어의 마지막 공정에 해당하며, 모든 선행 공정이 끝난 후에 실시할 수 있는 최종 인테리어 작업에 해당합니다. 도배 공사는 인테리어 공사 마지막 공정인만큼 인테리어의 마무리를 담당하는 중요한 공사로 외부인이 우선적으로 접하게 되는 인테리어 공정인만큼 시각적, 색채적 디자인을 가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파트 도배비용 알아보기

 

주로 수도권에서 근무하는 도배사를 기준으로 1인당 일당을 기준으로 도배 공사를 담당하며, 일반적으로 도배사의 인건비는 18만원에서 21만원까지를 평균으로 합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 도배사의 인건비는 15만원이 평균이었으나, 최근 최저임금 상승 등의 여파로 도배사 일당이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물론 인건비는 평균적인 금액만을 의미하며, 현장 여건과 능력에 따른 일당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24평 아파트는 도배사 1명과 보조 도배사 1명 등 2명이 하루동안 도배를 관장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32평 아파트는 현장 여건에 따라 일부 인원이 더 투입되기도 합니다. 주로 2명이 함께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 부부 도배사들이 전문적으로 함께 하는 경우가 많은 공정이기도 합니다. 

 

셀프 인테리어 시공 시 도배사 인원수를 기준으로 인력을 섭외하는 것보다 자재를 포함해 주택 전체의 도배를 맡기는 것이 일반적이며, 부분 도배 시에만 작업 인력 수를 기준으로 자재비를 더해 비용을 산출하게 됩니다. 주택 전체에 대한 도배를 시공 의뢰할 경위에는 소폭 합지와 광폭 합지 또는 실크 벽지의 사용 유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소폭 합지의 도배 비용이 가장 저렴하며, 실크 벽지의 도배비용이 가장 비싸게 책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소규모 임대아파트는 소폭 합지를 사용해 비용 절감을 꾀하는 경우가 많으며, 24평과 32평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모두 광폭 합지를 시공하거나 거실만 실크 벽지를 시공하고 방에는 광폭 합지를 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트 전체에 대한 도배를 일괄적으로 맡길 경우 일반적으로 24평 아파트에 광폭합지만을 사용할 경우 60~70만원, 거실은 실크로 하고 방은 광폭으로 할 경우 90~100만원, 모두 실크 벽지로 시공할 경우에는 120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32평 아파트 도배 비용은 거실과 방 등 모든 곳에 광폭합지 사용 시 90~110만원, 거실만 실크벽지를 사용하고 방은 광폭합지를 사용할 경우 120~140만원, 모두 실크벽지를 시공할 경우 140~160만원 가량의 도배 비용 견적을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2평 아파트 도배 비용은 거실과 방 모든 곳에 광폭합지를 사용할 경우 110~130만원, 거실은 실크로 하고 방은 광폭 합지로 할 경우에는 160~170만원, 모두 실크벽지로 시공할 경우에는 2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에 제시한 평형별 도배 비용은 업체나 전문 도배사 팀의 일반적 견적 가격이며, 지역과 자재, 현장 여건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비용 견적 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전문 도배사 팀을 활용 시에는 일반적으로 전문 인테리어 업체에 도배를 의뢰하는 것보다 저렴한 편이며, 셀프 인테리어 시공(도배 직거래) 시 한국도배사회(http://www.koreadobaesa.com) 등을 통해 직접 해당 지역의 도배사를 섭외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