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찾기] 잠자는 휴면예금 찾아 돌려받기



안녕하세요. 세금과 부동산, 금융과 자동차의 모든 재테크 요소를 한 눈에 보실 수 있도록 열심히 꿀팁을 연재 중인 생활재테크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오래 전에 가입해서 잊어버린, 그래서 예금 잔액이 있는지 조차도 모르는 '휴면예금' 찾기 서비스를 통해 소소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조회 서비스


은행연합회에서 2003년 이후 발생한 5년 이상 무거래 계좌(휴면예금)에 대해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계좌에 대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이미 예전에 해당 내용 조회를 통해 휴면계좌를 발견해 소소하게 휴면계좌 환불을 처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독자님께서도 스스로 잊고 지냈던 휴면예금을 찾아내 소소하나마 환불 처리하는 기쁨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개인과 법인 모두 휴면계좌 조회가 가능하며, 먼저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한 것은 아니니 공인인증서 로그인만 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와 주민등록번호(법인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예금에 대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료기준일은 대개 전월 기준이라, 현재 조회하시면 화면 조회 결과는 2018년11월로 조회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2003년 이후 발생한 5년 이상 무거래 계좌에 대해서만 조회가 가능하니, 최근에 거래가 있었던 계좌는 휴면계좌로 조회되지 않습니다.


조회 항목의 정의를 살펴보면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 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청구권의 소멸 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이나 휴면보험금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휴면예금이란 은행과 우체국의 요구불예금(일반 입출금 예금이 해당됩니다), 저축성 예금 중에서 소멸시효(은행예금 5년, 우체국예금 10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말합니다. 


휴면보험금이란 보험사 및 우체국의 보험 계약 중에서 해지(실효) 또는 만기도래 후 소멸시효(2년)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 보험금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농협과 수협의 공제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조회된 내용 중 예금보험공사의 조회 내용은 파산 금융회사의 예금자 등이 찾아가지 않은 예금보험금이나 파산배당금, 개산지급금 정산금 등 고객 미수령금을 의미합니다. 보험사가 통보했을수도 있겠지만, 우리도 모르고 있던 고객 미수령 보험금 등이 해당이 되는 것이죠.


저는 예전에 휴면예금 조회 후 계좌별로 잔액이 남아있던 계좌는 모두 해지처리하여 환불을 받았기에 공인인증 후 별도로 조회되는 내역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님들 중 많은 분들이 휴면예금 해지를 하지 않았다면, 조회되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조회 서비스는 휴면계좌에 대한 조회만 가능하며, 계좌 해지와 환불 등은 별도로 처리해야 합니다. 다음 화면을 보시면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의 수령 방법은 해당 금융기관으로 연락 또는 방문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계좌 해지와 환불 등에 대해서도 별도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추가로 블로그해 드리고자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