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로 신용 등급 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이 대출할때 구분되는 기준인 4등급 또는 6등급이나 7등급의 경계 수준에 놓여있는 경우, 신용등급을 빠르게 올리기란 쉽지 않다. 특히, 위 등급처럼 금융기관에서 꼭 필요한 대출 등을 실행할 때, 대출 실행여부를 결정짓는 경계선에 놓여있는 경우 대출을 받기란 좀처럼 쉽지 않을 것이다. 우선 신용등급을 가장 확실한 방법에 대해서는 우선 다음 내용을 한 번 확인 후에 결론적으로 이 글을 읽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관리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나이스/KCB 신용정보 조회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과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마이너스 통장과 신용등급 하락

신용평가사(NICE, KCB) 개인 신용평가점수 산정방식 변경, 금융위원회 추진

[신용등급 6등급] 신용점수 올리기 위한 다섯 가지 꿀팁과 현명한 신용관리 방법

 

신용등급을 올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우선적으로 선택하자면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확실한 방법이다. 신용카드는 신용한도가 별도로 부여되기 때문에 개인별로 측정 가능한 여신 가능 한도를 통해 개인의 신용등급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 초년생들에게 독이 든 성배와 같은 역할이기도 한 신용카드는 본인이 꼭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며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러한 습관이 가능하다면, 유효 적절하게 신용카드를 오랫동안 연체없이 사용하면 신용등급은 자연스레 올라가게 된다. 따라서, 가급적 통제가 가능하다는 가정하에 현금 사용보다는 신용카드 사용을 통해 신용등급을 올리는 것이 필요하다.

 

신용카드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 상승과 관련해 신용카드를 사용함에 있어 주의해야 할 요인들은 또 있다. 바로, 신용카드 한도 대비 사용률을 급격하게 올리는 것은 좋지 않다. 쉬운 예를 들자면, 만약 내게 100만원의 신용카드 한도가 있고 평균적으로 30만원을 사용한다면 갑자기 70만원을 추가로 사용해 신용카드 여신 한도 대비 사용률을 급격하게 증가시켜선 안 된다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신용카드 한도 대비 30%를 사용해 왔는데, 갑자기 한도 대비 70% 이상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신용평가사에서 판단하는 잣대는 개인의 신용에 무언가 문제가 생겼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한도를 올리거나 적절한 사용률을 지켜 급격하게 한도를 소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동시다발적으로 발급받는 것은 좋지 않지만, 적절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신용카드를 추가 발급하는 것도 전체 신용카드 한도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고려해 볼 만하다. 물론, 신용카드를 내 생활에 맞춰 적절하게 통제하며 사용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다.

 

신용카드 할부의 잦은 사용도 신용카드 한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신용카드 한도가 높고 상품 구입금액이 크지 않은 경우라면 크게 상관이 없겠으나, 무이자 할부로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하여 할부로 자주 구매하는 경우 신용카드 한도가 급격하게 소진되는 경우 신용등급 하락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신용카드 한도가 높지 않은 경우라면 잦은 할부 구매로 인한 신용카드 한도율 소진은 챙겨두어야 할 부분이다.

 

만일, 최초로 발급해 오랫동안 사용한 신용카드가 있다면 해당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는 오랫동안 사용한 은행 계좌를 해지하지 않는 경우와 동일하며, 신용등급 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다.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나 카드론(장기카드대출), 카드대금을 나눠 내는 리볼빙 서비스는 처음부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카드 금융 상품을 사용하는 것을 두고 신용평가사에서 고금리 카드 금융 상품을 사용하고 있는 나를 두고 어떻게 평가할지는 자명한 일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신용등급 상승에 가장 큰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는 것은 바로 연체다. 신용카드는 물론, 통신비와 공과금 등의 연체로 인해 신용평가사에서 나의 신용 불이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해선 안 된다. 따라서, 연체는 무조건 금물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