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 생활물가, 오토바이 렌탈하기

인도네시아 최대 종교는 이슬람, 발리는 힌두교(?)

 

인도네시아는 이슬람을 믿는 비율이 무려 90%에 육박하는 나라이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발리는 대부분의 주민이 힌두교를 숭배하는 곳이다. 종교의 영향만은 아니겠지만, 남성과 여성 모두 자유로운 옷차림으로 오토바이를 타며 출퇴근을 하고, 생활에 이용하고 있다. 

 

특히, 발리는 주도인 덴파사르(Denpasar city)의 주요 대로만 편도 2개 차선 이상의 큰 길이지만, 주요 도로를 벗어난 지역의 경우 대부분이 편도 1차선의 좁은 차로로 구성되어 있다. 도로 또한, 직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역 거주 특성에 따라 꼬불꼬불한 길이 우회하며, 교통의 흐름을 막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심각한 교통 정체에 주민 대다수는  오토바이 운행

 

발리의 유일한 고속도로를 제외하면, 덴파사르 외곽 도로는 주요 도시인 우붓(Ubud)까지 편도 1개 차선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발리 주요 도심지에서도 대부분 편도 1개 차선의 좁은 길로 이루어진 것이 많다. 차량과 오토바이가 뒤섞여 출퇴근 시간에는 여느 대도시 못지 않게 심각한 교통 정체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그래서 발리에서는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하기 위해 대부분의 주민들이 오토바이를 활용하고 있으며, 여느 동남아 국가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오토바이 행렬이 장관을 이루기도 하다. 그만큼 외지인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겐 위험해 보이기도 하지만 오토바이의 운행 규칙만 제대로 파악한다면, 우리 또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오토바이이기도 하다. 

 

발리에서 오토바이 빌리기

 

발리에서 오토바이 렌탈하기 

 

오토바이를 운행하는 데에는 오토바이 운전자와 차량 운전자간의 암묵적인 교통습관이 있으며 이를 인지할 경우, 보다 더 쉽고 저렴한 가격에 오토바이 렌탈을 즐길 수도 있다. 실제로 서양인들, 특히 호주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짱구(Canngu)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토바이를 렌탈해 자녀를 포함한 가족들과 함께 동승해 탑승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스쿠터 수준의 자동기어 오토바이 렌탈 가격은 1day(24h 기준)으로 7만루피아부터 시작하며 연식이 비교적 최신인 오토바이의 경우 10만루피아 수준이다. 이는 한국 원화 기준으로 최저 6천원부터 평균 8천원의 저렴한 가격에 오토바이를 렌탈해 발리를 둘러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장기간 렌탈일 경우 오토바이 렌탈 가격은 더 저렴해지며, 1달을 대여할 경우 12만원에서 17만원 수준의 렌탈 가격을 지불하면 된다.

 

물론 흥정 수준에 따라 오토바이 렌탈 가격은 이보다 더 저렴하게 빌릴 수도 있다. 장기로 빌리는 경우 다음 사진에서 제시된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사전 흥정은 필수이며, 흥정시 매월 100달러 수준으로 최신 기종을 빌리는 것도 가능하니, 이용 기간에 따라 제시된 가격을 협상하는 것이 좋겠다.

 

다만, 보험 가입은 제외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서 운행하는 것은 필수다. 따라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본인이 직접 사고 수리부분과 배상 책임 부분에 대해 책임져야 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발리 현지 거주민들은 외국인들에게 우호적이지만, 손해 배상이나 사고 책임과 관련해서 의사소통의 문제나 현지 경찰의 판단 여부에 따라 외국인이 불리한 경우도 많으니 사전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서는 스쿠터가 아니라 대형 오토바이도 빌릴 수 있으나, 스쿠터 수준의 오토바이를 우선 대여한 후 현지 오토바이 운행 습관을 주의깊게 파악하고 나서 대형 오토바이를 빌리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또한, 가급적 사고가 잦은 5년 이상 연령의 오토바이를 빌리는 것보다는 3년 이내의 신 기종을 빌리는 것이 사고 대처나 업체 대응 시에도 안전한 편이니 금액 차이가 크지 않다면 비용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사용 연식이 얼마 되지 않은 오토바이 기종을 빌리는 것이 좋다.

 

발리 생활물가, 오토바이 렌탈 가격

 

 

Motorbike rental fee in Bali Denpasar

 

외국인인 경우, 여권이나 국제운전면허증을 오토바이 대여업체에 맡겨야 하며, 기름은 본인의 비용으로 지불하며 주유하여야 한다. 업체에 따라서는 외국인의 경우, 렌탈 비용을 일반의 경우보다 높게 책정해 받는 경우가 많으며, 위 사진에서 제시된 가격 이하 수준이 적정 가격이라고 보면 크게 무리가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