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① (Feat.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스타트업·블로그|2019. 7. 9. 00:06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

 

국내 검색포탈 1위, 네이버를 제쳐두고 검색 시장을 논하기는 아직 어렵다. 그만큼 국내에서 네이버가 검색 서비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인데, 검색과 관련해 네이버 사이트 중심의 검색 로직 탓에 네이버의 검색엔진 독과점 논란은 현재 진행형이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과 관련한 사이트맵과 RSS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스타트업·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② (티스토리 사이트맵과 RSS)

 

대략 네이버가 국내 검색엔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 다음이 20%, 구글과 기타 20%의 수치로 본다면 크게 무리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이야기다. 최근 네이버의 자사 사이트 우대 로직 도입(네이버는 부인하고 있지만)과 지나치게 많은 광고형 블로그 등으로 네이버의 국내 검색 영향력은 서서히 줄고 있으나, 아직까지 네이버가 검색 엔진의 강자인 것만큼은 틀림 없을 것이다. 

 

물론,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검색엔진을 대체할 새로운 검색 플랫폼이 대두됨에 따라 점차 네이버의 입지가 축소될 것이란 것에는 변함이 없다. 우스개소리로 유튜브와 인스타로 검색하는 사람은 10대부터 30대까지의 젊은 사람이고, 네이버로 검색하면 40대와 50대라는 이야기도 있지 않은가?

 

네이버에 나의 블로그 등록하기

 

하지만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인생을 엣지있게 살기 위해 자유로운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꿈꾸기 위한 첫 단계로 국내 검색엔진 대표 주자인 네이버에 나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이다. 트래블엣지 블로그 주소를 직접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며 해당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한다.

 

먼저 ①네이버 웹마스터도구(https://webmastertool.naver.com)에 나의 블로그 주소를 등록해야 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진행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등록하기

 

웹마스터도구 로그인 후 등록하려는 블로그에 대한 사이트 간단 체크 메뉴를 선택해 본다. 검색로봇을 제외한 모든 것이 정상인 상태이다. 검색로봇은 내가 검색엔진에 검색 등록 후부터 각 검색엔진의 로봇이 해당 블로그를 방문하며 블로그의 현황과 상태에 대한 점검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 보도록 하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간단 체크

 

 

블로그 활성화 추가와 소유자 확인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내가 등록하고자 하는 블로그 주소를 추가해야 한다. 해당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추가하여 활성화 해준다. 

 

블로그 활성화를 위한 사이트 추가

 

내 블로그 활성화를 추가하였으면, 블로그 홈페이지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HTML 태그를 삽입해 내가 블로그 사이트의 소유자임을 확인시켜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이트 소유 확인 화면의 중간에 위치한 HTML 소스태그를 모두 복사해 내 블로그의 HTML에 삽입해 주어야 한다.  

 

블로그 소유 여부 확인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  티스토리 html 편집

 

소스태그를 모두 복사했다면, 이제 내 블로그의 HTML로 가져가 삽입해 주도록 하자. 복사한 소스태그는 블로그의 <Head> 섹션에 붙여서 삽입해 주면 된다. 티스토리의 경우라면 '꾸미기 ▶ 스킨 편집' 메뉴를 클릭해 블로그 스킨의 html 영역으로 이동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검색 등록하기

 

스킨편집 클릭 후 우측 상단의 html 편집을 선택하고 <head>와 </head> 라고 적힌 html 태그를 위에서 찾아본다. <html>과 </head> 태그 사이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가져온 소스 태그를 붙여넣기 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 후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가 사이트 소유 '확인'을 클릭해 준다.

 

확인을 완료하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덤으로 검색 노출은 보장하지 않으며, 노출 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된다고 친절하게(?) 안내되어 있다. 검색은 가능하게 하되, 노출은 보장 못한다는 네이버의 안내는 거짓이 아니다. 오히려 검색 노출은 네이버 자사 사이트 노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므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로부터 많은 검색 유입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는 크게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등록 확인

 

오늘은 네이버에 나의 블로그가 검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번째 과정인 ①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았다.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나의 블로그 사이트 소유권 등록 확인 이 끝났다면, 네이버 검색 등록을 위한 추가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추가 작업은 사이트맵 만들기와 rss 제출이며, 해당 내용도 다음 회차에 걸쳐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