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하기

스타트업·블로그|2019. 7. 25. 18:08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는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Platform)으로 E-Commerce(전자상거래)는 물론 티스토리와 같은 오픈형 블로그 방문자의 유형과 행동 내용들을 분석할 수 있는 마케팅 분석 Tool입니다.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서 나의 채널과 블로그 방문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주요 키워드는 무엇인지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에서도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제공하고 있어 함께 사용하며, 웹사이트 방문 현황 파악에 대해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이 보다 더 체계적이고 다양한 웹사이트 방문 검색 내용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보다 깊이있는 데이터 파악과 방문자 유입과 전자상거래 매출 증가를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도출하기에 용이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오픈소스를 제공하지 않는 폐쇄형 블로그 형태로 네이버 블로그 자체적으로 방문 유입량 등 자체 통계를 제공하고 있으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방문 데이터 현황은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이제 직접 구글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와 같은 오픈형 블로그를 등록해 다양한 방문 데이터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웹사이트에 접속(가입) 후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 Tool에서 새 속성을 선택 후 웹사이트 이름과 웹사이트 URL을 입력하고, 업종 카테고리와 보고 시간대를 입력해 주고 '추적ID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기

 

추적ID 코드가 활성화되면, 내 블로그 html의 <HEAD> 뒤에 해당 추적ID 태그를 붙여넣어주면 됩니다. html에 해당 소스 코드를 붙여넣는 방법은 지난번에 포스팅한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 등록 시 작업한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 등을 구글에 검색 등록하거나, 네이버에 검색 등록하는 방법, 그리고 다음 애드핏(AdFit) 광고를 블로그에 삽입하는 프로세스 등에 대해서도 지난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관련 도움되는 글 읽기 

[스타트업·블로그] - 티스토리 구글 등록하기,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스타트업·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① (Feat.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스타트업·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② (티스토리 사이트맵과 RSS)

[스타트업·블로그] - 티스토리에 다음 애드핏(Adfit) 광고 등록하기

 

Google Analytics 추척ID 태그 발급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html 소스 코드를 삽입하는 방법은 지난 포스팅에서도 설명드렸습니다만, 다시 한번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 접속 후 꾸미기 ▶ 스킨 편집 ▶ (우측 상단) html 편집을 선택하셔서 티스토리 스킨의 html 편집화면으로 접속하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추적id 소스를 <Head> 뒤에 삽입하면 이제부터 구글 Analytics는 내 블로그에 대한 접속 통계 Data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중요한 이유는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매출 분석 기능도 중요하지만, 블로그의 방문 통계에 대한 데이터를 키워드, 징역, 행동유형별로 다양하게 제공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데이터 통계 수치를 가지고 향후 키워드나 지역 맞춤형 블로그 내용을 작성할 수도 있고, 행동 유형별로 보여지는 세션 시간과 이탈률 등의 수치를 가지고 다양한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도 있기 떄문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의 초기 분석 화면은 위 사진과 같으며, 사용자와 세션수, 이탈률과 세션 시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양한 맞춤 설정과 실시간 검색유입 추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검색유입에서는 인기 키워드와 지역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키워드 외에도 내 블로그의 어떤 콘텐츠를 읽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방문자별 행동 흐름에 대해서도 파악이 가능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상품 매출 증대(쇼핑몰)와 방문자 유입(블로그)에 도움이 될만한 전략 수립도 용이하게 합니다. 결국, 구글 애널리틱스는 인터넷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분석 시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 마케팅 필수 Tool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