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 등록하기, 블로그 구글 검색 등록

스타트업·블로그|2019. 7. 24. 16:26

네이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은 내 블로그를 구글 검색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검색에 등록하는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선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관련 도움되는 글 읽기

[스타트업·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① (Feat.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스타트업·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② (티스토리 사이트맵과 RSS)

[스타트업·블로그] - 티스토리에 다음 애드핏(Adfit) 광고 등록하기

 

먼저 구글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선 Google 웹마스터인 Google Search Console에 접속 후 로그인해야 합니다. 구글 써치콘솔은웹사이트의 검색 실적까지 추적하여 각종 통계자료를 활용하는 기반이 됩니다. 먼저 Google Search Console에 로그인합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

 

Google 웹마스터 – 지원, 학습, 연결 및 Search Console – Google

여러분의 사이트가 웹 검색을 활용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로 사이트의 검색 실적을 추적하고 더 많은 웹마스터 리소스를 찾아보세요. Search Console 도움 받기

www.google.com

 

Google Search Console 메뉴 중 속성 추가를 선택해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후 계속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속성 유형 중에서 URL 접두어를 활용해 속성을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URL접두어 하단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 후 계속을 선택합니다. 구글 검색 등록을 위해 https://traveledge.tistory.com URL로 Test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 검색 등록

 

속성이 확인되면 도메인 소유권 확인작업을 진행합니다. HTML 파일 업로드의 방법이 있으나, 우리는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조금 더 간편한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 HTML 메타태크를 추가하는 방식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소유권 확인 하단의 다른 확인 방법 중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HTML 메타 태크를 활용한 검색 등록

 

<meta name ~> 으로 시작하는 HTML 태크를 복사 후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편집 메뉴를 클릭한 후 우측 상단의 html 편집 메뉴를 선택합니다. html 편집을 누른 후 상단의 head 섹션에 복사한 html 메타 태그를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합니다. 저장 후 다시 구글 써치콘솔로 돌아와 확인을 누르면 소유권이 확인됩니다.

 

티스토리 스킨편집 메뉴 중 html 편집 선택

 

 

티스토리 구글 검색등록(HTML 메타태크 삽입)

 

소유권 확인 후 Google Search Console에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의 색인(Index)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사이트맵을 등록합니다. 현재는 블로그의 소유권 확인만 된 상태로 데이터 수치가 집계되기 위해선 수일 이상의 시간을 걸릴 수 있으므로 실적과 적용범위 등의 내용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구글 써치콘솔 왼쪽에 위치한 Sitemaps을 클릭합니다. 

 

구글 사이트맵 등록

 

사이트맵 추가 화면에서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입력 후 추가하기를 선택하면, 구글 써치 콘솔 등록이 완료된 것이다. 이제 네이버 검색에 티스토리를 등록하는 것부터 구글 검색에 티스토리를 등록하는 것까지 주요 검색엔진의 블로그 등록 작업이 완료되었다. 

 

구글 사이트맵 등록방법

 

 

구글 사이트맵 등록완료

 

이제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로봇이 내 블로그에서 검색 수집을 하면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검색 작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제 디지털노마드를 위한 첫 단계인 티스토리 구글 검색등록과 네이버 검색 등록이 완료되었다. 블로그를 쓰면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모두 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첫 단추는 시작한 셈이다. 

 

지식이 곧 정보가 되고 자본이 되는 사회에서 내가 경험하고 가지고 있는 지식이 남을 위해 쓰이면서, 동시에 내게 경제적 자유를 줄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일은 없지 않을까? 블로그와 유튜브, 인스타와 같은 여러 매체가 등장하면서 한껏 고무되기 시작한 경제적 자유를 위한 디지털 노마드 플랫폼 마련의 첫 단계가 완성된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