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다음 애드핏(Adfit) 광고 등록하기

스타트업·블로그|2019. 7. 16. 10:10

블로그나 나의 웹사이트에 광고를 달아 수익을 발생하게 하기 위해선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국내 검색 포탈사이트인 네이버는 애드포스트(Adpost), 다음은 애드핏(AdFit), 그리고 구글과 유튜브에선 애드센스(AdSense) 광고를 등록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데이블(Dable)과 선택형 광고 매체인 링크프라이스(LinkPrice), 쿠팡(Coupang) 등의 광고도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등록해 운영할 수 있다.

 

국내 검색시장의 약 60~70%를 차지하는 네이버의 경우, 폐쇄적 광고 형태로 자사의 애드포스트만이 운영이 가능한데 반해 다음 블로그인 티스토리의 경우 오픈소스로 운영돼 애드핏과 애드센스 등 다양한 광고매체의 등록이 가능하다. 오늘은 내 블로그에 다음 애드핏 광고를 등록하는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 애드핏(Adfit) 신청

 

다음 애드핏 광고는 이제 막 블로그와 홈페이지 운영을 시작한 사람들에게 작지만 소소한 수익을 가져다주는 광고 플랫폼이다. 대부분의 광고 플랫폼들이 광고를 클릭후 발생하는 광고단가를 의미하는 CPC(Cost Per Click)에 따라 광고비를 홈페이지 운영자들에게 제공한다. 하지만 다음 애드핏의 경우, 클릭이 아닌 노출수에 따라 광고비를 홈페이지나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지불한다.

 

이 말은 곧 광고에 대한 클릭이 없어도, 광고가 노출되기만 하면 일정 수익을 보장해 준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방문자들의 광고 클릭을 기대하기 쉽지 않은 블로그나 홈페이지 초기 운영자들의 경우, 광고 클릭에 따른 수익 창출보다는 유효광고 노출에 따른 수익을 지불해 준다는 의미에서 효과적인 광고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물론 홈페이지와 블로그 방문자가 점점 늘어나게 되면 애드핏 외의 다른 효과적인 광고 수단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겠지만 운영 초기에는 다음 애드핏 광고 노출로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애드핏(AdFit) 광고를 신청하기 위해 다음 애드핏 웹사이트에서 가입 후 나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면 된다. 먼저 애드핏 사이트에 접속해보자.

http://adfitinfo.biz.daum.net/

 

Daum AdFit

다양한 광고 게재 AdFit은 다양하고 검증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 이미지 광고, 텍스트 광고와 같이 원하는 형태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게재가능 광고안내

adfitinfo.biz.daum.net

 

광고 신청은 ①매체유형 선택과 ②광고단위 등록, ③스크립트 발급의 순서로 진행되며, 이를 위해 우선 광고관리에서 매체등록을 선택하고 매체명(블로그명)과 매체 고유값(인터넷 주소)를 입력 후 광고단위 등록을 클릭한다. 광고단위는 나의 웹사이트에 등록할 광고의 Type을 선택하는 것이다. 광고의 배너 유형을 선택하는 것인데, 가로*세로 기준으로 160*600, 250*250, 300*250, 320*100, 320*50, 728*90 사이즈의 배너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광고의 크기별 유형을 예시 화면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다음 애드핏 광고 사이즈별 유형

 

광고단위를 선택해 스크립트/SDK 발급을 클릭하면 html 스크립트 소스가 발행된다. 이 html 소스를 홈페이지에 적용시키면 된다. 블로그나 홈페이지 본문이나 사이드바에 해당 광고를 위치시키면 되며, 가로 세로 사이즈에 맞춰 광고단위를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어 사이드바에 적용 가능한 광고 배너는 160*600, 250*250, 300*250이 될 것이며, 본문에 적용 가능한 광고 유형은 320*100, 320*50, 728*90 정도가 적절할 것이다.

 

다음 애드핏 광고단위 등록

 

티스토리의 경우 이용자가 편리하게 html 소스를 적용시킬 수 있도록 플러그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해 DAUM AdFit 적용을 선택한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선택

 

DAUM AdFit 적용

 

다음 애드핏 적용 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광고 배치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생성된다. 상단광고 3가지 유형과 하단광고 1가지, 그리고 사이드바 광고 1가지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애드핏 광고단위 신청시 728*90 광고 사이즈를 선택한 경우 본문 상단이나 하단 광고에 적용시킬 수 있다. 각 광고 배치별 적용시킬 수 있는 광고 사이즈가 제시된다. 애드핏 적용은 PC와 모바일에 따라 적용되는 광고 단위가 다르며, 해당 내용별로 애드핏에서 광고단위를 신청 후 해당 스크립트를 플러그인 내용에 넣어주면 광고 적용이 끝나게 된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 PC광고 선택

 

광고가 적용된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이 화면에 카카오 예시광고가 보이게 될 것이다. 애드핏 광고가 적용되어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다음 사례와 같이 광고가 보이게 된다 해서 현재 광고가 유효하게 적용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애드핏 광고 심사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광고단위 등록 후 스크립트까지 발행해서 블로그에 적용하였다면, 이후 심사대기를 통해 최종 심사승인 후 광고가 유효하게 게재되는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다음 애드핏 광고의 가치는 바로 유효한 광고의 노출에 있다. 여타 다른 광고 플랫폼과 분명히 차별화되는 요소이며, 초기 블로그를 운영할 때, 작지만 소소한 광고수익이 창출되는 즐거움을 맛볼수도 있다. 금액적으로는 크게 메리트가 있는 요소는 아니나 글을 작성하거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동기를 부여하기에는 충분한 요소가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