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② (티스토리 사이트맵과 RSS)

스타트업·블로그|2019. 7. 23. 01:05

네이버에 나의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 소유권 확인 후 웹마스터도구 연동 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등록했다면, 이제 네이버에서 내 블로그를 검색할 수 있도록 ②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해 보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첫 번째 단계는 다음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스타트업·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검색 등록하기(Feat.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먼저, 네이버 웹마스도구와 연동된 내 블로그 주소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들이 좌측에 보이게 된다. 해당 메뉴 중 요청 메뉴 sub의 rss 제출과 사이트맵 제출이 바로 오늘 포스팅에서 이야기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제출

 

먼저 메뉴의 요청 ▶ RSS 제출을 선택하여 블로그의 RSS를 제출한다. 애드센스를 티스트리 블로그와 연계하기 위한 작업이므로 티스토리 블로그 홈페이지 주소에 /rss를 덧붙여 RSS 제출을 완료하면 된다. 위에선 필자의 테스트용 티스토리 홈페이지 주소로 진행해 보았다. 

 

RSS란 rich site summary 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을 의미하는 축약어로 업데이트가 빈번한 웹사이트의 요약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다 간단하게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검색 값에 대한 노출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의 콘텐츠 포맷이다. 검색 사용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검색정보가 있는 웹사이트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직접 접속해야 하지만, RSS의 등장으로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된 최신 정보를 RSS를 통해 간단하게 취합해서 접속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네이버 RSS 제출

 

RSS 제출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사이트맵을 제출할 차례이다. 사이트맵(site map)이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웹사이트, 즉 나의 블로그에서 변경된 페이지 값 등을 파악해 크롤링(Crawling)하는 것으로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또한 변경된 페이지 값 등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주는 검색 기능이라 할 수 있다. 

 

크롤링이란 여러가지 정보가 분산 저장되어 있는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대상으로 검색 대상을 Index(색인)화 해주는 기능을 의미하며, 빠른 시간 동안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파악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기능이다. 따라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은 내 블로그의 수많은 정보에 대해 검색을 하기 위해 제공되는 최소한의 목차를 제공해 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블로그 사이트맵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사이트맵 제작 기능을 제공해 주는 웹사이트를 방문해 사이트맵 제작을 요청해야 한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는 구글에서 검색할 경우, 여러 개가 조회된다. 각각의 사이트마다 사이트맵 제작과 관련한 장단점이 있으니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곳은 web-site-map과 check-domains.com 이다.

 

http://www.web-site-map.com/

 

XML Sitemap Generator - creates Free Google site-maps online

Our news: (see more on !) Newest long TLDs are fully supported now This Web-Site-Map.com service is named by Web Hosting Search one of the Best Web Tools "for providing outstanding XmlSitemap generator". Sub-domains got fully supported Read about that here

www.web-site-map.com

 

http://www.check-domains.com/sitemap/index.php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www.check-domains.com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제공하는 웹사이트는 위 사이트 외에 여러 곳이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해당 내용별로 확인 후 블로그 사이트맵을 생성할 곳을 선택하면 된다.

 

만일 web-site-map.com을 사이트맵 제공 웹사이트로 선택했다면, 접속화면 우측의 XML Sitemap 생성란에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 후 생성(Get free XML Sitemap)을 선택해 준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이제 다음 화면의 보안코드와 옵션만 넣고 생성(Create free XML Sitemap)을 클릭하면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티스로티 URL과 보안코드, 그리고 옵션을 선택해주면 된다. 옵션 중 UTC는 국제표준시 기준으로 사이트맵을 제작하는 것을 의미하며, subdomain을 선택할 경우 하위 도메인에 대해서도 사이트맵에 포함시켜 주게된다.

 

블로그 사이트맵 제작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XML)

 

이제 생성된 티스토리 사이트맵을 다운로드 하면 사이트맵 제출 준비가 완료된 것이다.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sitemap.xml) 파일을 가지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가서 등록할 준비가 된 것이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전에 먼저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이트맵 업로드를 해야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이트맵 업로드를 하기 위한 작업은 간단하다. 비공개 포스팅을 하나 작성한 후 파일을 업로드시켜주면 된다. 물론 사이트맵 파일만 업로된 비공개 포스팅이다. 이렇게 비공개로 포스팅된 포스팅 링크 주소를 복사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주소에 넣어주면 네이버 검색을 위한 티스토리 등록 작업은 완료된다.

 

다만, 주의할 점이 최근 티스토리가 제공되면서 에디터가 기존과 달라졌다는 것이다. 사이트맵 제출을 위해서 티스토리의 경우, 관리자 메뉴에서 콘텐츠 ▶ 설정을 클릭 후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를 적용 후 사이트맵 파일이 첨부된 비공개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다. 

 

티스토리 신규 에디터 대신 기존 에디터를 사용하자

 

비공개 포스팅된 사이트맵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우측 버튼을 클릭해 링크주소 바로가기를 복사 후 네이버 사이트맵 제출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 주면 네이버 사이트맵 제출 작업이 완료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할 경우, 사이트맵 파일경로 중 attachment 이후 부분의 링크 주소를 입력해 주면 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RSS와 사이트맵 제출을 완료하면, 이제 적어도 네이버에서 내 블로그가 어느 주소에서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검색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