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전자증명으로 쉽게 처리하자

생활 재테크|2019. 11. 4. 17:56

점차 확대되고 있는 내용증명 발송의 필요성

 

현대사회가 다변화되면서, 자신의 의사표현을 문서로 표현하는 방식이 예전보다 매우 중요해졌다. 수많은 이해관계와 비즈니스 계약 등이 얽히다 보니, 사람들이 서면으로 본인의 생각이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증빙할 필요성에 대해 더 많은 니즈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요구에 맞춰 최근에는 개인 대 개인, 또는 개인과 기업, 기업 대 기업까지 1차적으로 본인의 의사표현을 서면으로 발송해서 증빙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이 추세이다. 이를 반영한 것이 바로 차후 이해관계에 대한 소송까지 확대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내용증명 발송이다.

 

사실 내용증명은 법적으로 인정받는 하나의 소송툴은 아니다. 하지만, 본인의 의사를 언제 누구에게 얼마나 정확하게 표현을 했는지에 대해 차후 이해관계 다툼이 있을때 증거로 활용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인 것이다.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인터넷우체국에서 전자 내용증명 간편하게 보내는 방법

 

오늘은 기존에 내용증명 작성과 발송 시 우체국을 직접 방문하는 등 번거롭게 진행했던 기억을 떠올려, 보다 편리하게 인터넷우체국에서 전자 내용증명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자 한다. 먼저 인터넷우체국(https://www.epost.go.kr)에 접속해 보자.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내용증명을 작성하고, 발송 내용 등을 확인하기 위해선 인터넷 우체국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우체국 가입 후 로그인 후, 왼쪽 상단 메뉴에서 증명서비스▶내용증명 메뉴를 선택한다. 내용증명은 우리가 필요한 내용증명을 직접 작성해 수신인에게 발송하는 메뉴이고, 발송 후 내용증명은 내용증명 발송 후에 해당 내용을 수신인에게 보낸 사실을 확인서로 작성해 주는 메뉴이다. 발송 후 배달증명은 내용증명을 최종 수신한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 확인서를 제출할 수 있도록 처리해 주는 메뉴이다.

 

 

인터넷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전자 내용증명

 

 

이제 내용증명 신청을 선택해 전자 내용증명을 직접 작성해 보도록 하자.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발송 방법

 

인터넷우체국에서 전자 내용증명을 직접 작성할 때 사용하는 선택 화면에 대해 확인해 보자. 먼저, 왼쪽 상단의 반송불필요란 발송인이 등기를 받지 않을 경우 등에 등기를 발신인이 직접 반송받는 경우를 선택하는 것이며, 해당 사항을 선택할 경우 등기수수료가 추가된다. 편지병합(메일 머지)란 내용은 동일하지만 수신인의 이름이 다른 경우에 해당 메뉴를 활용해 내용증명을 작성하는 메뉴이다. 

 

 

 

 

위 화면 오른쪽 상단의 부가서비스 중 익일특급이란 내용증명 작성을 완료한 후 수신인이 익일에 해당 내용증명을 받을 수 있도록 빠른 등기를 보내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며, 배달증명은 내용증명 등기를 최종 수신한 사람에 대해 확인(수신인 서명 등)해 주는 메뉴이다. 발송문서수령의 발송우편 본인 수령은 전자로 작성된 내용증명을 발신인 또한 받을 수 있도록 선택하는 것이며 해당 내용을 선택할 경우 수수료가 추가로 징구된다.

 

동문내용증명이란 내용은 동일하지만 발신인이 대표자의 형식으로 여러명에게 해당 내용증명을 발송할 경우에 선택하는 내용이다. 동문내용증명 문서는 최대 150매로 제한되며, 1회 가능한 받는 사람의 수는 최대 4,320명까지 가능하다. 비슷한 기능인 메일머지를 활용한 내용증명 발송은 받는 사람 2명부터 이용이 가능하며, 내용문서는 최대 150매까지 가능하다. 다만, 동문내용증명의 경우, 주소록 상의 각 수취인 주소와 성명으로 모두 자동으로 기재된다. 즉, 발신인 외 수취인의 주소와 성명이 다른 경우, 해당 수취인들의 주소와 성명 등 주소록 정보가 자동으로 추가된다는 것이다.

 

만일, 받는 사람이 여러명이라면 받는분 선택 시 주소(파일) 이용하기를 클릭해 빠르게 내용증명 발신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하단의 받는분 목록을 엑셀 다운로드해 발송 내용이 정확한 주소로 발송이 되었는지 검증을 할 수도 있다. 보내는 분과 받는 분을 정확하게 선택 후 본문작성을 추가하여 내용증명 문서를 작성하면, 이제 내용증명 문서는 인터넷우체국을 통해 쉽게 발송할 수 있다.

 

 

 

내용증명 발송 시 유의사항

 

내용증명 발송 취소는 내용증명 접수 후 1시간 이내에만 취소가 가능하며, 등기통상으로 내용증명을 발송할 경우에는 내용증명을 접수한 다음 날부터 3일 이내 배달이 완료되며, 익일특급의 경우 접수한 다음날 내용증명이 발송되게 된다. 단, 14시 이전에 결제가 완료된 건에 한해 익일 배달이 완료되며, 다량 건은 100통 이하까지만 익일특급 이용이 가능하다. 만일, 도서지역 등 우편물 송달기준 적용이 곤란한 지역은 익일특급이라 하더라도 최대 5일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드니 도서지역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은 우체국 영업일이 아닌 관계로 배달소요 일수에서 제외된다. 

 

 

 

 

내용증명은 기존에 작성해 놓은 파일이 있다면 PDF, HWP, DOC(MS-Word), PPT, XLS 등의 파일을 문서로 첨부할 수 있으며, 인터넷우체국 내용증명 편집툴에서 직접 작성할 수도 있다. 이제 준비되었다면 직접 내용증명을 문서로 작성하거나, 인터넷우체국 편집툴에서 작성해 내용증명을 신청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