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포털, 오픈 API 기반의 데이터 통합정보 시스템

생활 재테크|2019. 10. 14. 19:17

국내 공공기관들이 생성하여 보관, 관리하고 있는 모든 공공데이터를 한 곳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을 찾는다면 바로 공공데이터 포털이 독자들의 Needs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곳이다.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은 모든 공공기관의 데이터를 한 곳에서 통합해서 파악할 수 있도록 공개 창구 역할을 하는 곳으로 각종 지표와 데이터를 모은 분야별 파일과 오픈 API 등을 제공하고 있는 정부 공공정보의 데이터 포탈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다.

 

데이터 1번가, 공공데이터 포털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는 각종 정부 지표와 보관자료의 파일 데이터와 오픈 API, 표준데이터, 국가중점 데이터 등을 제공하고, 기업지원 정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공공정보의 오픈 API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정보를 가공 및 활용한 개발자들의 네트워크 공간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공공데이터 포털, 부동산,교통사고,국가통계 등 공공정보 통합 제공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주로 제공하고 있는 공공 정보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먼저 국가에서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국가중점 데이터를 들 수 있다. 사이버경찰청에서 제공하는 교통사고정보, 국민건강보험에서 제공하는 국민건강정보, 행정안전부의 지방행정정보와 지방재정정보, 기획재정부의 통합재정정보,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종합정보, 산림청의 등산로 및 국가생물종 정보, 그리고 농수축산 경락 및 조사가격 정보, 실시간 수도정보, 수산정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상권정보, 국토부 건축정보, 법제처 법령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의약품종합정보, 국토부 부동산거래 관리정보, 교육부 교육행정정보, 소방청과 행안부의 재난관리정보, 통계청의 국가통계종합정보, 근로복지기관의 노동보험정보, 특허청의 산업재산권정보, 행안부 도로명 주소정보, 국토부 국가공간정보와 도시계획정보, 도시재생정보,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등 국가기관과 행정기관, 공공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모든 행정정보와 수집 데이터와 통계지표 등을 통합 제공하는 데이터 포탈인 셈이다.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국가중점데이터

 

공공데이터 포털 제공 정보 카테고리

 

 

파일데이터와 표준데이터 등 모든 공공정보 검색이 가능

 

이러한 국가중점데이터 외에도 각종 통계지표별 파일데이터와 표준데이터, 그리고 공공행정, 과학기술, 교육, 교통물류, 국토관리 등 여러 분류의 국가데이터맵 등 국가 행정과 관련한 모든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만일, 국가와 관련한 자료나 공공기관 또는 행정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통계와 지표 등을 확인하고 싶을 때, 해당 데이터를 제공하는 부처나 행정기관 등을 알기 쉽지 않다면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검색 하나만으로도 수많은 제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공공데이터 오픈 API 제공

 

 

 

 

공공데이터 오픈 API 제공으로 다양한 모바일앱 개발도 가능

 

특히, 해당 정보들을 오픈 API 기반으로 제공하여,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날씨, 미세먼지, 농축산물 이력조회, 해외여행 안전가이드 등의 다양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공공정보 데이터 제공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공공 기관들의 기업지원 서비스와 기업지원 정책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어, 공공기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한 중소규모 기업들이 빠르고 쉽게 해당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공공데이터 포털 오픈 API 지원으로 개발된 어플

 

 

부동산 재테크 관련 국토개발계획 등 다양한 정보도 제공

 

우리가 부동산 재테크를 위한 필수 어플로 꼽히는 호갱노노와 밸류맵 어플도 역시 공공데이터 포털의 오픈 API 정보를 기반으로 개발된 어플이다. 호갱노노는 아파트 현황정보 분석의 필수 어플리케이션으로 부동산 가격 비교와 실거래가 비교, 전세가 비교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밸류맵은 토지 거래와 관련해 특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토지 거래 어플이다. 해당 어플과 관련한 제공 서비스는 다음 포스팅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재테크 지식강좌] 부동산 재테크 위한 필수 어플 사용법, 부알못 탈출하기(2)

재테크 지식강좌 - 부알못 탈출하기 시리즈 2편 지난 첫 번째 강좌에선 부동산을 취득할 때 납부해야 하는 취득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재테크를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어플에 대해 소개하..

biztechlab.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