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사무소 전화번호 확인하기, 공동주택관리시스템 K-apt

생활 재테크|2020. 3. 3. 06:30

 

아파트 관리사무소 전화번호 확인방법

 

인터넷이 발달되어 있는 요즘이다 보니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유선 통화를 하기 위해 아파트 관리사무소 연락처를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그리 어려운 시절은 아니다. 예를 들어, 전기, 수도, 가스, 일반관리비 등 아파트 관리비 정산이나 전월세 입주나 퇴거시 장기수선충당금 정산을 위해 직접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방문해도 되지만, 팩스 등을 활용해 유무선 원격으로 관리비 정산을 할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아파트 관리사무소 연락처가 포탈사이트에서 검색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ㅇㅇ아파트 관리사무소' 라고 검색을 하면, 관리사무소 연락처는 제외된 지도 검색 결과만 나오는 경우가 다수 발생한다. 그래서 오늘 독자들에게 알려드리고 싶은 팁은 전국의 아파트 관리사무소 연락처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

 

국토부와 한국감정원이 운영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가 바로 그곳이다. 전국에 소재한 아파트 단지정보와 관리비정보, 그리고 아파트 유지와 관련한 부대시공 협력업체에 대한 입찰정보, 아파트 회계감사 보고서, 아파트 단지별 에너지 사용정보를 유용하게 파악할 수 있는 공동주택(아파트) 관리정보 시스템이 운영되는 곳이다.

 

K-apt에서 확인 가능한 아파트 유지관련 내용

 

 

 

 

아파트 단지별 운영 정보, 쉽게 열람이 가능하다.

 

K-apt에서는 아파트 단지별로 기본정보와 관리설정보를 제공하고, 공용관리비 등 47개 아파트 관리비 유지항목 비용을 공해해 관리비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내가 납부하고 있는 아파트 관리비가 유사 아파트 단지의 아파트 관리비와 비교했을 떄 비슷한 수준인지 아니면 터무니없이 높은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다.

 

K-apt 주요 공개 항목

 

또한, 아파트 유지관리에 대한 이력정보 확인도 가능해 아파트 관리를 위한 부대공사의 내용과 금액 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며, 내가 납부하고 있는 장기수선충당금이 사용되는 장기수선항목 등에 대한 사용내역 조회도 가능하다. 또한, 주택관리업자나 아파트 유지보수를 위한 사업자 선정시 전자 입찰도 진행되고 있는 곳이 입찰 전과정의 투명한 공개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내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의 회계감사 보고서의 회계감사결과와 감사의견도 열람할 수 있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단지의 아파트 관리비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내용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아파트 단지별 관리사무소 전화번호 확인하는 방법

 

 

예를 들어, 대전시 중구 문화동에 위치한 센트럴파크 2단지 아파트의 단지 종합정보를 살펴보면, 센트럴파크2단지의 아파트 관리비와 유지관리 이력, 유지보수 내용별 업체 입찰 현황 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문화동 센트럴파크2단지 아파트의 기본정보를 선택하면, 아파트의 전반적인 주소, 면적, 세대, 단지배치도 정보 등 기본 정보와 함께 아파트 관리사무소 연락처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이렇게 K-apt를 통해 전국에 소재한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모든 연락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계약한 운영업체에 정보에 대한 정보와 아파트 단지별 녹색 에너지 정보 현황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관리시설정보를 선택하면, 해당 아파트의 세부사항별 관리방식과 계약업체 현황, 관리인원에 대한 파악을 할 수 있으며, 시설사항에 대한 일반사항도 쉽게 열람이 가능하다. 

 

 

만일, 내가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연락처가 궁금하다면, 혹은 아파트 단지의 운영과 관련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궁금하다면, 포털사이트 검색이 아닌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를 적극 활용해 볼 필요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