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활용법
전입과 전출(이사),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를 활용하기
전입과 전출 등으로 주소가 변경된 경우에 새로운 주소지에서 기존 주소지로 발송된 우편물을 받을 수 있는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사 등으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에 기존 주소지로 등록해 놓은 수많은 우편 발송처의 우편들이 개인정보를 포함해 배송되는 것을 감안하면,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를 통해 편리하면서도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안전하게 기존 주소지로 배송된 우편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는 인터넷우체국에서 개인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고, 사업자의 경우에는 우체국을 직접 방문 신청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전입지로 우편물을 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입신고(정부24, 주민센터 등) 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하면 되며,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취소도 마찬가지로 가능합니다.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동일권역은 무료 타권역은 유료 제공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는 3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 단위로 선택이 가능하며 동일권역은 최초 3개월 무료이지만, 타권역의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는 유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우체국 로그인 후 주거이전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며,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인터넷우체국에서 주거이전서비스 신청이 불가합니다. 기존 주소지로 발송된 우편물을 새로운 전입지로 전송하는 서비스는 동일권역이 아닌 타 권역의 경우 유료서비스로 주민센터나 정부24에서 전입신고 신청 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한 경우 수수료 결제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수료 결제는 전입신고일로부터 2일 이내 기재한 휴대전화 문자 메세지로 안내 문자가 발송되며, 수수료 결제는 전입신고일을 포함해 7일 이내(토,공휴일 제외) 결제해야 합니다. 결제가 완료된 이후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3일 이후부터 서비스가 시작되며, 서비스 연장은 인터넷우체국에서는 불가하며 우체국을 직접 방문해 처리가 가능합니다.
인터넷우체국에서 우편물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취소할 경우, 인터넷우체국 결제 건만 취소가 가능합니다.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가는 경우 주민센터나 정부24에서 전입신고 시 우편물 주거이전 무료 서비스(동일권역)를 신청하거나, 우편물 주거이전 유료 서비스(타권역)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인터넷우체국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니 이사를 가야한다면 우편물 대체배송 서비스를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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