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거리계산과 면적계산 하는 방법, 온라인지도 활용법

생활 재테크|2020. 3. 18. 06:40

우리가 찾아가고자 하는 목적지가 있는 경우, 다음 카카오 지도(map.kakao.com)나 네이버 지도(map.naver.com)를 많이 사용한다. 생활재테크연구소는 투자 재테크를 위한 곳이다 보니 경매나 공매(onbid.co.kr)에서 다음 카카오지도와 네이버 지도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편이다. 

 

네이버지도와 카카오지도

 

하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경매나 공매에서 나온 실제 장소를 다음맵이나 네이버맵에서 찾아볼 때, 해당 지역의 거리계산과 면적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 실제로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 지도로 손품을 파는 경우 해당 장소의 거리계산과 면적계산을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분명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개인차에 따라 선호하는 지도는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네이버를 주로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네이버 지도를 더 선호할 수도 있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다음 카카오맵을 활용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예전부터 현장방문 대시 로드뷰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칠때 업데이트나 로드뷰 화질의 선명함 등의 사유로 다음 카카오맵을 선호하는 편이다. 다음 카카오맵이나 네이버맵 모두 거리재기와 면적재기 측정 방법과 지적편집도 등의 기능은 비슷하게 구현되기 때문에 다음 카카오맵을 중심으로 사용방법을 설명해 보고자 한다.

 

 

다음 카카오맵 거리계산과 면적계산 방법

 

사례를 하나 들어, 다음 카카오맵 지도 상에서 거리와 면적을 측정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자. 최근에 공매에 일반공고로 나온 강원도 동해시 만우동 산 180-1 임야의 사례이다. 토지면적은 6,250㎡이며, 지도를 통해 확인되는 면적과 대략적인 거리를 측정해 보도록 하자. 온라인 지도에서 면적과 거리 측정은 일반적으로 수평 투영 면적으로 경사도가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먼저 유념하고 진행해 보자. 수평투영면적이란 하늘에서 내려본 모양의 면적으로 이해하면 되며, 경사면의 경우 하늘에서 바라본 만큼 경사면의 실제 넓이가 아닌 평면으로 측정되게 된다.

 

공매물건, 강원도 동해시 만우동 산 180-1 임야

 

다음 카카오지도에서 동해시 만우동 산 180-1번지를 검색하면 다음 두 가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하나는 수평 투영면적의 지도이고, 다른 하나는 하늘에서 바라본 스카이뷰다. 해당 지번의 거리계산과 면적 측정을 진행해 보자.

 

카카오맵 지도

 

카카오맵 스카이뷰

 

 

 

거리재기와 면적재기 버튼은 맵 오른쪽 메뉴바에서 선택할 수 있다. 각 기능의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기능의 커서가 활성화된다. 거리계산의 커서는 자 모양이며, 면적재기의 커서는 삼각형 모양의 커서가 나타난다.

 

카카오맵 거리재기, 면적재기 기능

 

이제 거리계산(재기)를 선택해 해당 지번의 둘레 길이를 측정해 보도록 하자. 거리재기를 선택하면 화면에 자 모양의 커서가 나타나며 해당 지번의 둘레를 돌며 마우스 왼쪽 버튼을 선택하면 해당 지번의 둘레를 다음과 표현하며 측정된 거리를 확인할 수 있다. 측정된 총 거리는 339m로 도보5분, 자전거1분의 거리에 해당한다.

 

카카오맵 거리측정 커서

 

카카오맵 거리측정 완료

 

마찬가지로 화면 오른쪽의 면적재기 버튼을 선택하는 경우에도 화면에 새로운 삼각형 커서가 나타나며, 면적 측정할 지역의 둘레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선택해 주면 해당 지역의 총면적을 측정할 수 있다. 이렇게 측정된 총 면적은 6,207㎡로 해당 지번의 감정평가서에서 제시한 면적 6,250㎡와 유사하게 측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맵 면적재기

 

지적편집도나 교통정보, CCTV, 지형도, 법정경계와 행정경계 등의 지리적 정보도 파악할 수 있다. 지적편집도의 경우 경매나 공매 시 자주 활용되는 기능으로 주변 경계와 인접지의 지번과 지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맵 지적편집도 활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