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튜브 구글 애드센스 수익, 어느 은행 송금이 유리할까?

스타트업·블로그|2020. 4. 13. 19:44

 

애드센스 광고수익 입금, 어느 은행이 유리할까?

 

블로그와 유튜브에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한 광고 수익을 입금받는 경우, 어느 은행으로 외화를 이체받는 것이 유리할까? 결론부터 내리면 바로 SC은행이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입금받을 때 가장 유리한 상품인 SC제일은행(스탠다드차타드, Standard Chartered) 외화 상품에 대해 확인해 보자.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 입금, 어느 은행이 유리할까?

 

 

애드센스 수익 입금, SC제일은행이 유리한 이유

 

유튜브나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는 경우,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월 300달러를 넘지 않는다면 SC제일은행 외화 보통예금으로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을 입금받는 것이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국내 은행으로 송금 시 외화송금수수료(외화수취수수료)가 발생하는데, SC제일은행의 경우 300달러 미만의 해외 입금은 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국내 계좌로 입금하는 경우 타발 외화송금수수료(해외에서 국내로 이체하는 경우 수수료)는 5천원~1만원 수준이지만, SC제일은행의 경우 300달러 미만에 해당하는 경우는 타발 외화송금수수료(외화수취수수료)가 무료다. SC제일은행의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는 1만원이지만 300달러 미만인 경우에는 중개수수료가 면제라는 점을 기억하면 된다. 물론 SC제일은행의 외화통장으로 입금받아야 한다.

 

 

 

 

 

은행별 외화송금수수료 (Source: 은행연합회)

 

 

국내 은행별 외화송금수수료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국내 은행이 해외에서 국내로 외화 송금 시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를 징수한다. 외화송금수수료는 해외로부터 국내 은행에 이체하는 경우 발생하는 송금수수료로 건당 송금내역을 기준으로 부과하게 된다. 

대부분의 국내 은행이 1만원의 외화송금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카카오뱅크만 건당 5천원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그렇다면 '카카오가 저렴한 것이 아닌가' 라는 의구심이 들 수도 있지만, SC제일은행의 경우 300달러 미만의 경우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고 있다. 

 

 

 

 

 

 

SC제일은행 타발송금수수료(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

 

 

다음 도표는 SC제일은행의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를 나타낸 것이다. 위 내용 중 타발송금수수료 건당 10,000원이 바로 그것이다. 타발송금수수료란 해외 타은행이 송금한 건에 대한 외화수취수수료를 의미하며, 건당 1만원으로 표기되어 있다. 그리고 USD 300 미만은 면제라고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다. 결국, 구글로부터 200달러를 입금받을 경우, 타발송금수수료(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는 면제받을 수 있다.

 

 

SC은행 타발송금수수료(외화송금수수료)

 

 

외화현찰수수료, 외화 출금 시 추가로 부과되는 수수료

 

하지만, 해외에서 외화를 국내로 이체한 경우,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타발송금수수료) 외에도 추가로 부담해야 할 수수료가 있다. 바로, 외화를 직접 출금하게 되는 경우 발생하는 외화현찰 수수료다. 외화현찰 수수료는 해외에서 송금받은 외화를 직접 출금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수수료다. 국내 은행간 편차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미화의 경우 국내 은행의 외환현찰 수수료는 원금의 1.5%이다. 

 

결국 해외에서 USD를 국내 은행 외화 보통예금으로 송금받는 경우, 송금 시 수수료인 외화송금수수료(타발송금수수료)와 국내 계좌에 입금된 외화를 현찰로 인출하게 되는 경우 외화현찰 수수료까지 지불해야 한다. 만일, 해외에서 USD를 국내 은행 원화 보통예금으로 송금받는다면, 송금 시 수수료인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와 USD를 원화로 환전해 입금하는 외환 환전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외화보통예금이나 원화예금이나 모두 수수료를 두 번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SC제일은행의 경우, 건당 외환현찰수수료 발생시 국내에 입금된 내역을 1달 뒤에 환전할 경우 외화현찰수수료의 50%를 감면해 준다. 일반적으로 국내 은행들은에 국내 계좌에 송금된 외화를 원화로 환전할 경우에는 외화현찰수수료를 평균 1.5% 부과하는데, SC제일은행의 경우 국내에 이체된 USD를 1달 이후에 원화로 환전할 경우 50%를 감경해 준다. 따라서 1달 이후에 원화로 환전할 경우, SC은행의 외화현찰수수료는 0.75%가 되는 셈이다.

 

 

외화현찰 수수료 (Source: 은행연합회)

 

간혹, SC은행 지점 창구 직원이 외화현찰수수료 감면 사항을 인지하지 못하고, 외화현찰수수료를 1.5%로 적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지점 직원에게 SC은행 외환 내부규정 재확인 요청(SC제일은행 외환전용 상담센터 1811-6100) 후, 국내 계좌로로 외화 입금 후 한달이 지난 경우에 원화로 환전하는 경우에는 외화현찰수수료는 절반이 감경된다는 것을 확인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결론, SC제일은행으로 애드센스 수익 입금받기

 

정리하면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국내 외화보통예금으로 입금받을 경우에는 SC제일은행 외화보통예금 계좌가 가장 유리하다. 외화 입금과 출금 과정에서 총 두번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데, 해외로부터 국내 은행 외화 계좌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입금받는 경우에는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외화수취수수료, 타발송금수수료)를 지불하고, 입금된 외화를 출금하는 경우에는 외화현찰수수료를 지급해야 한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 입금받기

 

하지만, SC제일은행을 활용할 경우 USD 300달러 미만의 경우 해외로부터 외화송금수수료는 면제되며, 입금된 외화를 출금하는 경우에도 1달 이후에 출금하게 되면 SC제일은행 내부 규정상 1.5%의 외화현찰수수료를 절반이 감면된 0.75%만 적용받을 수 있다. 

 

 

SC제일은행 외화보통예금 상품설명서

 

SC제일은행 외화보통예금 상품설명서.pdf
0.27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