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학개론]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현실과 이상의 GAP

평범한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난 평범한 일반인이 경제적 자유를 쟁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선 지난 여러 글에서도 예시를 들어 언급한 바가 있다. 최근 몇년간 수도권 부동산, 특히 서울 아파트 시장의 상승률이 급격하게 올라가면서 경제적 자유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열망 또한 함께 상승해 온 것도 사실이다. 특히, 유명세를 타고 있는 여러 강사들의 '찍어주기'와 컨설팅으로  한 몫을 건져 자신의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의 모습도 숱하게 볼 수 있었다.

 

부자학개론,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하지만 잇따른 정부 규제 등으로 서울 부동산 시장이 조금은 차분해진 지금이 오히려 경제적 자유를 얻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 다시 한번 고찰해 볼 좋은 기회라고 판단된다. 그만큼 자신의 이성이 중립을 지키고 있을 가능성이 많을테니 말이다. 주식, 펀드, 외환, 주택, 토지, 저축 등 모든 종류의 투자에 오픈 마인드가 되어 있는 당신이라면 현실적으로 나를 되짚어보며 투자의 방법을 Flexible 하게 운용할 수 있도록 지금 내 자신을 돌이켜보도록 하자.

 

1. 벼락부자를 꿈꾸지 마라 - 투자 플랜은 중장기적으로

 

로또나 부의 대물림이 아니라면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에게 현실적으로 벼락부자가 될 확률은 현실적으로 아주 희박하다. 따라서 한 번의 선택으로 벼락부자가 될 것이란 꿈은 가급적 배제시키기는 것이 좋다. '도 아니면 모' 식의 투자 방식은 마카오 카지노에 출입하는 초보 겜블러에게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오히려 패가망신할 확률이 더 높다. 따라서, 나의 상황을 고려해 투자의 방향성을 되짚어보자. .

 

따라서,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장기 투자 플랜을 작성하고, 이에 맞는 투자처를 지속적으로 물색하도록 한다. 내 상황을 고려한 리스크 회피 비율에 따라 안정성과 적극성을 고려한 수 개의 투자를 수시로 물색해 집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투자처를 물색하는 것은 지속적인 개인 학습에서 스스로 얻는 것이 현명하다. 절대로 유명한 강사가 당신의 투자와 인생을 책임지지 않으며, 그런 좋은 상품이 있다면 투자처를 권해주는 사람이 모든 가족과 함께 직접 투자하는 것이 더 현명할 일이다. 좋은 강의와 좋은 책으로부터 스스로 내 상황에 맞는 투자처를 학습하며 리스크를 고려하는 것이 현명하다. 

 

2. 한 방에 모든 것을 걸지 마라

 

투자를 집행함에 입어 하나의 상품(펀드나 아파트 등)에 올인하며 한 방의 수익을 얻기란 쉽지 않다. 물론 내 자신이 20대의 젊은 나이라면 가진 자산이 많지 않을 연령이기에 투자에 Risk를 조금 더 부여해도 좋겠지만, 안정된 직장과 가장으로서의 책무를 다할 40대의 나이라면 투자 패턴에 Risk를 조금 더 줄이는 것이 조금 더 현명해 보인다. 한 방의 수익은 반대로 이야기하면 한 방에 모든 것을 잃는다는 의미와 동일한 의미다. 도박에 베팅하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가정을 돌보아야 하는 입장이라면 차라리 지속적으로 다양한 투자 활동을 통해 총 투자금 대비 연간 기대 투자수익률은 최저 이율보다는 높은 수준의 합리적인 이율을 책정해 누적 이윤을 발생시키는 것이 현명하다. 상품에 따라서는 투자금 대비 연간 기대수익률을 10% 이상으로 가져가는 상품도 포트폴리오에 일부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3. 배당주와 월세 수익이 곧 경제적 자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 열풍처럼 불고 있는 미국 배당주 투자와 부동산 월세 수익이 곧 경제적 자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형태의 자본이득(불로소득, passive income, smart income 등의 의미와 동일하다)은 자본의 크기에 따라 상승하게 되며, 투자 자본이 많지 않은 평범한 사람이 배당주 수천만원과 월세 100만원을 받는다 해서 그 사람의 경제적 위치가 크게 달라진 것은 아니다. 오히려 주식 차익과 세금 등에 따른 추가 지출과 월세 수익 100만원을 얻기 위해 감내해야 하는 수리비, 중개수수료 등과 임대인 스트레스 등의 문제도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배당주와 월세 수익이 제법 있다고 바로 경제적 자유인이 된 것처럼 느끼는 것은 '김칫국 마시기'에 다름 아닌 결과가 될 수도 있다.

 

현실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내 자신이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이라면 소위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은 요원한 것일까? 훌륭한 사업 아이디어도 없는 평범한 직장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더욱 더 이에 대해 갈망하는 마음이 클 것이다.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내 경제적 위치를 좀 더 상승시켜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소위 종잣돈(자본)에 시간과 투자의 결실을 입혀 자본차익(양도차익)과 이자수익(배당과 월세수익 등)을 받는 것이다. 쉽게 설명하면 5천만원의 종잣돈으로 2가지 이상의 투자를 집행하여,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는 해당 투자의 결실을 차익과 이자수익으로 받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자본차익은 부동산이나 주식으로 말하면 양도차익과 판매차익이 되는 것이고, 이자수익은 월세와 배당수익이 되는 것이다.

 

결국, 투자의 정석은 자본차익과 이자수익이 결합된 투자 방식에 나의 자본금을 집행하여 시간이 흐름에 따라 평균 이상의 투자성과를 투영해 나의 자본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결론은 쉽지만, 문제는 결국 투자처와 시간을 인내할 수 있는 나의 마음가짐이다. 이에 대해서 다음 포스팅에서 상품별로 하나씩 짚어보고자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