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지식강좌] 부동산 재테크 위한 필수 어플 사용법, 부알못 탈출하기(2)



재테크 지식강좌 - 부알못 탈출하기 시리즈 2편

지난 첫 번째 강좌에선 부동산을 취득할 때 납부해야 하는 취득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재테크를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어플에 대해 소개하고,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첫 번째 강좌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부알못 탈출하기(1) 편을 참고하세요.


2018/12/05 - [부동산] - [재테크 지식강좌] 부동산 취득과 세금 파헤치기, 부알못 탈출하기(1)




많은 분들이 부동산 재테크를 통해 자산을 축적하고, 증식하며 보다 풍요로운 노후의 삶을 꿈꾸기 원합니다. 재테크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중 오늘은 부동산 재테크를 위한 필수 어플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 중에 정보를 얻기 위해 휴대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지만, PC에서 보다 더 원활히 사용할 수 있기에 편의상 PC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아파트 현황정보 분석의 최강자, 호갱노노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재테크의 첫 번째로 꼽는 아파트 구매 시 단지별 아파트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주변 현황정보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는 필수 어플은 바로 호갱노노 입니다. 실거주 또는 시세차익과 임대수익을 얻기 위한 아파트 구매 시 내가 원하는 아파트 단지의 평형별 정보와 실거래가액, 주변 아파트 단지의 시세 등을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일대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야탑역 주변으로 위치한 아파트 단지별 평형별 시세 비교가 가능합니다.



야탑역에 위치한 동부코오롱아파트 단지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왼쪽 조회화면에서 세대수와 입주년도, 거주후기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야탑동에서 가장 조회가 많이 되는 단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3년/10년간의 실거래가 추이와 매매/전세 증감율과 전세가율 확인도 가능합니다. 왼쪽 화면 하단을 더 내려가면 지역 단지별 평균 거래가격과 평균 매물시세, 공시지가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파트 평면도와 관리비 등에 대해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화면 우측 필터를 통해 지역 내 아파트 단지를 평형/가격/입주년차/세대수/주차공간/전세가율/갭차이 등으로 필터링해 조회도 가능합니다. 필터 밑의 주변 메뉴에선 지역 주변정보와 광역버스 초중고등학교/어린이집/유치원 등 학군에 대한 확인도 가능합니다. 


지난 첫 번째 강좌에선 부동산을 취득할 때 납부해야 하는 취득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재테크를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어플에 대해 소개하고,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첫 번째 강좌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부알못 탈출하기(1) 편을 참고하세요. 2018/12/05 - [부동산] - [재테크 지식강좌] 부동산 취득과 세금 파헤치기, 부알못 탈출하기(1)






화면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메뉴에선 가격 변동과 인구이동, 주변지역 공급물량 등에 대해서도 그래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특히, 주변 공급물량을 통해 향후 신규단지의 입주시기도 확인 가능해 아파트 구매시기를 조절할 수 있고, 무엇보다 아파트 구매 전 많은 손품을 통해 알아야 할 대부분의 정보가 호갱노노 어플 하나에서 해결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토지 거래 특화 어플, 밸류맵


호갱노노가 주로 주택, 특히 아파트 현황정보에 특화되어 있다면, 밸류맵은 토지 투자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왼쪽 상단 검색창에서 원하는 지역을 입력해 주면 리 단위의 주변 토지거래 평균가를 확인할 수 있고, 맵을 조금 더 확대하면 구체적인 토지 실거래가 조회도 가능한 어플입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서 지적을 클릭하면, 토지별 지적도를 한 눈에 검색할 수 있으며, 지목과 용도지역, 가격, 거래년도, 규모 등과 관련한 필터링을 통해 내가 원하는 정보만을 추출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상권의 경우, 주요 상권이 자리한 지역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부여해, 상권 규모 등에 대해 간략하게 파악하기가 용이합니다. 우선 임의로 화성시 석교리의 한 토지를 클릭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토지 실거래가와 거래시점, 거래면적과 토지면적당 단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관련 뉴스도 바로 검색되어 함께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인근 지역의 개발정보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되므로 구체적인 추가 정보 확인도 용이합니다. 






조금 더 화면을 내려보면 현 주소지의 지목과 이용상황, 그리고 중요한 용도지역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파악이 가능하며, 최근 10년간의 유사 부동산 거래 실적에 대해서도 함께 조회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유사 거래실적은 해당 화면 하단의 유사 거래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주소지의 과거 거래내역과 지역 부동산 뉴스도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토지의 경우, 수많은 손품을 통해 각 해당 내용별 정보를 얻어야 하지만, 밸류맵에선 거래가액은 물론 관련 유관 정보도 함께 검색할 수 있어 빠른 의사 결정을 위한 통합정보 검색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