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남부 교통의 핵, 인덕원 개발 계획과 주변 아파트 현황

인덕원은 4호선 지하철역이 있는 인덕원역 주변의 안양시와 과천시, 의왕시의 경계 구간이다. 지리상으로는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해 있지만, 교통 입지상으로는 안양시와 의왕시, 과천시의 경계에 놓여 있는 지역이다. 인덕원은 안양시 관양동과 평촌동, 의왕시 포일동과 내손동, 청계동, 그리고 과천시 갈현동 일원의 중앙에 위치하여, 서울과 경기 서남부 이동 시 꼭 거쳐가야 하는 교통 중심지 중의 하나이다.

 

인덕원역에서 지하철 4호선을 이용하면, 사당역까지 20분 강남역까지 35분이 걸리고 양재 염곡사거리까지 대중교통으로 40여분이 소요되는 위치이다. 서울까지의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은 탓에 서울로 출퇴근하는 많은 사람들이 인덕원역 환승을 통해 자가나 전월세 등의 거주지를 마련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인덕원역 북쪽에 위치한 과천시 갈현동 일원의 과천 지식정보타운이 마련되고, 인덕원역 동쪽에 의왕시 포일센트럴푸르지오(1,774세대, '19.11월) 입주와 백운지식문화밸리 도시개발구역 개발이 진행 중이다. 또한, 인덕원역 서쪽으로는 평촌과 평촌 스마트스퀘어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위치해 있다. 남쪽으로는 안양시 평촌동과 의왕시 내손동이 위치해 있으며, 인덕원역에서 도보 이동이 가능한 의왕시 내손동의 경우, 인덕원역 일대 개발 호재를 발판삼아 내손다구역과 내손라구역 재개발 사업이 진행 중인 곳이기도 하다.

 

 

인덕원역 주변 교통망(철도,도로)

 

 

 

인덕원역 호재는 교통에서 시작해 교통으로 끝난다. 

 

인덕원역은 서울에서 경기 서남부로 이동하는 교통 이동의 중핵 입지다. 현재도 서울 지하철 4호선이 있고 인프라가 조성되어 있는 곳이지만, 향후에는 판교와 시흥을 잇는 월곶 판교선과 인덕원역과 동탄을 연결하는 인동선(신수원선)까지 연결될 예정이다. 바로 복합환승센터로서의 역할을 인덕원역이 담당하게 된다는 것이다. 월곶 판교선이 개통되면, 판교테크노밸리에 근무하는 중산층 직장 근로자들이 향후 주거를 위해 이동하게 될 주요 루트 중 가장 비중이 큰 주거라인이 바로 월곶 판교선에 의해 연결될 인덕원역이 될 것이라는 것은 쉽게 추측이 가능해 보이는 사실이다. 거기에 지하철 노선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의왕시 오전동과 고천동, 그리고 수원과 동탄의 교통 이동 수요까지 인덕원역이 흡수하게 될 것으로 보여 향후에는 경기 서남부의 교통 중심지 중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지역이 되는 것이다.

 

지하철 뿐만이 아니다. 최근에 개통된 제2경인고속도로 안양~성남 구간 북의왕TG가 바로 인덕원 북쪽에 위치해 있어, 동으로는 판교와 성남 구시가지, 광주, 원주 등의 이동 시간이 대폭 단축되었고, 서로는 안양시 석수동과 연계돼 서해안고속도로와 수원~광명 고속도로, 인천까지 바로 연결이 가능해졌다. 기존에 이미 구축되어 있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북수원IC까지 고속화도로 이용이 가능하고, 평촌의 외곽순환고속도로 이용도 지근거리에 위치해 있다. 

 

최근에는 안양시가 인덕원을 수도권 철도 교통의 핵심 거점지역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GTX C 노선의 인덕원역 신설을 주장하고 있는 부분도 논리의 타당성을 인정받고 있는 현실이다. 이를 위해 안양시에서는 11.6 GTX-C 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에 GTX C 노선의 인덕원역 정차를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 착수 보고회를 실시하기도 하였다. 해당 용역은 금년말 자문회의와 국토부 협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20.3월에 완료할 계획이다. 인덕원역의 호재는 바로 교통에서 시작해 교통으로 끝난다는 것이 과언이 아니게 되는 셈이다. 

 

 

'GTX-C 인덕원역 신설' 급행철도 기능 문제 불구, 설득력 얻는 이유

경기 양주~수원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에 인덕원역을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을 두고 안양시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 사진제공=국토교통부경기 양주~수원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에 인덕원역을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을 두고 안양시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GTX-C노선은 수원에서 경기 양주 덕정까지 74.2km에 이르는 광역급

news.v.daum.net

 

 

 

인덕원역 인근 주요 아파트와 재개발 구역

 

최근에 입주를 시작한 인덕원푸르지오엘센트로(포일센트럴푸르지오)는 안양시 동안구가 아닌 의왕시 포일동에 위치해 있다. 안양시가 아닌 의왕시에 위치한 입지를 다소 단점으로 지적하는 이들도 많지만, 분양 이후 인덕원푸르지오엘센트로의 가격 상승세는 놀라울 정도다. 평균 5억7천만원에 분양된 84㎡ 분양권 시세가 불과 2년만에 10억을 돌파하는 등 서울시 주요 입지에 위치한 아파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의왕시 대장 아파트의 면모를 보여주며, 놀라운 가격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의왕시 입지를 단점으로 지적하는 이들은 만일 포센푸 아파트가 안양시에서 분양되었다면, 더 높은 가격을 보여주었을 거라며 아쉬움을 토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덕원역 인근 주요 아파트와 재개발 구역

 

 

인덕원역 주변의 신축과 구축 아파트, 그리고 재개발 사업에 대해 살펴보면, 인덕원역을 중심으로 좌측에 안양시 관양동의 동편마을과 인덕원역을 중심으로 안양시 인덕원삼성아파트와 푸른마을 인덕원대우아파트, 인덕원역 우측으로 의왕시 포일센트럴푸르지오, 포일숲속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인덕원 남쪽으로 동아에코빌 아파트 건너편에 의왕시 내손라구역 재개발 구역이 위치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