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수수료 얼마를 지급해야 할까요?

아파트와 빌라 등 부동산 매매와 임대차 거래 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지급과 관련해 아직까지도 거래 당사자와 부동산중개사 간의 다툼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각 지자체 마다 조례를 통해 부동산 중개수수료 상한요율과 한도액을 정하고 있어, 부동산 중개수수료 지급은 해당 지자체의 조례에 따라 상한액이 결정되고 있으니 이를 참고하여 중개수수료를 지급하면 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서울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서울시의 부동산 중개수수료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와 빌라 등 주택 매매나 교환, 임대차 거래 등의 상한요율과 한도액입니다. 매매/교환/임대차 거래금액에 따라 상한요율과 한도액이 결정되어 있으며, 임대차계약 중 월세 거래의 경우, 보증금에 월 차임에 100을 곱한 수를 거래금액으로 산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살펴보면, 매매거래 3억원인 경우, 거래금액 구간은 2억원 이상~6억원 미만이 되며, 상한요율은 거래금액의 1천분의 4(0.004%)이고 한도액은 없으므로,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최대 120만원까지만 지급하면 됩니다. 만일 보증금 3천만원에 월세 50만원의 임대차 거래를 할 경우에는 보증금 3,000만원에 월 차임 50만원의 100배수를 곱한 금액인 5,000만원을 더하면 부동산 거래금액 환산액은 총 8,000만원이며 상한요율 1천분의 5(0.005%)를 곱하면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40만원이 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서울, 주택)

 

 

분양권 중개수수료

 

 

분양권 중개수수료 계산은 먼저 분양권의 거래금액 계산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거래일까지의 중도금대출 등 융자금을 포함해 불입한 금액에 프리미엄을 더한 금액을 계산하면 분양권 거래금액이 계산되며, 여기에 해당 거래금액의 상한요율을 적용하면 법정요율에서 정하는 분양권 중개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분양권 중개수수료의 경우, 지역에 따라 현장에서 공인중개사가 요구하는 중개수수료가 상이한 경우가 많다는 것도 염두해 둘 필요가 있다. 

 

 

오피스텔 중개수수료

 

 

만일, 서울시 오피스텔 매매나 교환 거래인 경우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는 상한요율이 거래금액의 1천분의 5(0.005%)이며, 임대차계약 거래의 부동산 중개보수 요율표는 상한요율이 거래금액의 1천분의 4(0.004%)이므로 해당 상한요율표에 따라 규정된 상한액까지만 중개수수료를 지급하면 됩니다.

 

 

오피스텔 부동산 중개수수료(서울)

 

 

 

토지 및 상가(주택 외) 등 중개수수료

 

 

토지나 상가 등과 같이 주택 외의 물건을 거래할 경우에는 매매나 교환 뿐만 아니라 임대차계약 거래의 중개보수 상한요율은 다음과 같이 거래금액의 1천분의 9(0.009%) 내에서 중개업자가 정한 요율표를 기준으로 거래당사자인 중개 의뢰인과 공인중개사가 협의하여 결정하면 된다. 예를 들어, 공인중개사가 토지나 상가 중개 시 중개수수료를 1천분의 8로 정해 놓았다면, 중개 의뢰인은 해당 요율 이내에서 공인중개사와 협의 후 중개수수료를 지급하면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최고 상한요율을 중개수수료율표로 책정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에 먼저 중개수수료 요율을 협의하는 것이 중개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다.

 

 

 

토지,상가 등 부동산 중개수수료(서울)

 

 

 

지자체별 부동산 중개수수료 요율표

 

서울특별시 외 지역의 중개수수료는 해당 지자체 조례에 따르며, 다음 중개보수 요율표를 참고하면 된다. 중개보수 요율표 순서는 경기도,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울산, 충남, 충북, 강원, 경북, 경남, 전북, 전남, 제주, 세종시 이며, 서울시 공인중개사 중개보수 요율표의 내용과 내용은 비슷하며, 일정 요율과 한도에서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다. 

 

 

경기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부산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대구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인천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대전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광주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울산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충청남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충청북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강원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경상북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경상남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전라북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전라남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제주도 부동산 중개수수료

 

세종시 부동산 중개수수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