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투자 시 필수 어플(앱)과 웹사이트 추천

 

 

2020년 경자년(庚子年)의 새로운 한 페이지가 열렸습니다.

 

생활재테크연구소에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께 한 해의 따스한 기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생활재테크연구소 재테크 지식강좌 코너를 살펴보면 '18.12월에 부동산 재테크 필수 어플을 추천해 드린 바가 있다. 그 때 추천해 드렸던 부동산 재테크 어플은 현재 아파트 투자 정보 분석의 최강자로 군림 중인 ①호갱노노 앱과 토지거래 관련 실거래가와 지적도 등 다양한 토지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②밸류맵(valuemap) 어플이었다. 오늘 추천해드릴 휴대폰 어플(앱)은 토지 투자 시 추천해 드릴 필수 어플과 웹사이트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루리스(luris)

 

흔히 루리스(Luris)라 불리우는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은 토지이용과 관련한 계획과 행위제한정보, 그리고 토지이용규제확인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토지를 매수하기 전 가장 먼저 중요하게 판단해야 할 각종 규제와 관련한 토지 이용규제에 관한 정보들이 총망라되어 있는 곳이다. 토지를 매수하려 한다면 꼭 방문하여 각종 규제 사항들에 대해 필수적으로 확인해 보아야 할 사항들이 있으며,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놓은 곳이 바로 국토교통부의 루리스(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웹사이트이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루리스(Luris)

 

 

 

 

밸류맵(Valuemap)

 

지난 칼럼에서도 소개해 드렸던 밸류맵은 휴대폰 어플로도 활용이 가능한 토지 관련 필수 앱으로서 전국 토지의 실거래가 등 시세 관련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밸류맵에서는 토지의 실거래가와 거래시점, 토지면적당 단위 등에 대한 정보는 물론 지목과 이용상황, 용도지역 등 토지정보에 대한 내용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재테크 지식강좌] 부동산 재테크 위한 필수 어플 사용법, 부알못 탈출하기(2)

재테크 지식강좌 - 부알못 탈출하기 시리즈 2편 지난 첫 번째 강좌에선 부동산을 취득할 때 납부해야 하는 취득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재테크를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어플에 대해 소개하..

biztechlab.tistory.com

 

밸류맵에서 확인한 화성시 마도면의 토지 시세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서는 공동주택과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등 주택 공시가격을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 공시지가 등 토지의 공시지가도 파악할 수 있다. 내가 소유하고 있거나, 매수하고자 하는 토지의 개별 공시지가는 물론 해당 토지 인근에 위치한 표준지공시지가 등에 대해서도 열람할 수 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토지 개별공시지가 확인이 가능하다

 

 

 

농지은행 통합포털, 농지거래 및 농지연금 예상연금액 등 조회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운영하는 농지은행·농지연금 웹사이트에서는 농지구하기(매입과 임차) 농지내놓기(매도와 임대) 등의 농지은행 신청과 농지연금과 관련한 다양한 자료들을 안내하고 있다. 농지연금의 경우, 해당 농지의 예상연금까지 조회는 물론 농지연금 신청까지 가능하다. 또한, 농업인의 되기를 원하는 귀농인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까지 안내하고 있다. 

 

 

농지연금 예상 연금액 조회(농지은행 통합포털)

 

 

 

산림청 산지정보시스템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산지정보시스템은 산지정보조회와 산지행위제한과 관련한 정보를 찾기 위해 유용하게 활용되는 웹사이트이다. 주로 지목이 임야인 토지의 경우, 산지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 곳이다. 행위제한 규제와 관련해 지역별 지구별 행위제한 등에 대한 내용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소유하고 있는 해당 산지의 행위제한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자 한다면 방문해 보는 것이 좋다.

 

 

 

 

 

 

산림청 산지정보조회

 

 

 

다음 카카오맵(KAKAO Map)

 

토지의 최근 주요 현황을 살펴볼 때 주로 사용되는 맵이 다음 카카오맵이다. 다음 카카오맵 이외에도 네이버맵 등 다양한 map이 있지만, 주로 고화질과 다양한 각도에서 확인이 가능한 다음 카카오맵(Kakao Map)이 활용하기에 더 편리하다. 주로 고화질의 스카이뷰와 로드뷰를 통해 현장 확인이 가능하다. 네이버에서도 위성지도와 지형지도, 거리뷰 등을 제공하지만 화질과 보다 더 세밀한 접근성 측면에서 다음 카카오맵의 활용도가 더 높다.

 

 

다음 카카오맵 스카이뷰(Source: Daum Kakao), 고화질 현황 확인이 가능하다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플랫폼

 

국토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운영하는 국토정보플랫폼에서는 국토정보맵과 국토통계지도, 국토변화 등과 관련한 Map을 활용할 수 있다. 수치지도와 항공사진, 측량기준점 등에 대한 맵핑(Mapping) 정보는 물론 시도별로 다양한 내용의 통계정보까지 지리적 정보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다. 

 

 

국토정보플랫폼, 다양한 수치 지도와 통계정보에 대한 지리적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