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 실비보험 될까?

 

도수치료도 실비보험 청구 가능할까?

 

도수치료 실비보험 처리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다. 최근 가입한 보험의 경우,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가 별도의 보험 특약으로 분리해서 보장하고 있기 때문에 실비보험 청구가 아예 안되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도수치료 실비보험 처리는 가능하지만, 가입한 보험 특약과 가입시기에 따라 청구가 될 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다.

 

실비보험을 들었다 하더라도, 2017.4월 이후에 가입한 경우라면 실손보험 청구 시 별도의 보험 특약에 추가로 가입해야만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 보험사에 따라 별도 특약은 도수치료 및 MRI와 같은 의료 항목의 보험청구에 대해 별도의 특약 가입을 해야만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

 

따라서, 내가 가입한 실비보험이 우선 2017.4월 이전에 가입한 실손보험인지부터 확인해야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만일, '17.4월 이전 실손보험 가입자라면, 가입한 보험사 약관에 따라 외래 통원 횟수와 보험 가입금액에 따라 도수치료 비용을 실손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다.

 

관련글 :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 횟수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 횟수, 보험금 청구와 횟수 기준

도수치료 실손보험 청구 가능횟수, 명확한 기준은? 도수치료의 실비보험 청구는 2017년4월 이후 실손보험 가입자의 경우, 실손보험 가입 시 별도의 보험 특약으로 분리하여 가입한 경우에 보장이

biztechlab.tistory.com

 

 

보험금 지급 분쟁이 많은 도수치료

 

도수치료의 경우, 보험사에서 손해율이 높은 보험 항목으로서 보험사에 따라 도수치료 청구 횟수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으며 10만원 이상 발생되는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 서류에 대해서 꼼꼼하게 확인하는 편이다. 따라서, 도수치료 청구 횟수가 많거나 금액이 높은 경우 약관을 근거로 보험사에서 보험료 지급을 거절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횟수

 

만일, 2017년4월 이후에 실손보험에 가입한 보험자라면 MRI와 도수치료에 대한 보험료 청구가 가능한 보험 특약에 추가로 가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확인이 어려울 경우 보험사에 직접 문의해 볼 수 있다.

 

도수치료 실손보험금 지급은 꾸준하게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사안으로 보험사에서는 과잉 도수치료 건으로 판단하는 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보험료 지급을 거절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도수치료가 필요한 보험가입자의 경우 비용과 횟수를 적절하게 안배해 보험금 청구를 요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도수치료 보험금 미지급 소송 건 등과 관련해 금융감독원 인용문에 따르면 적정 도수치료의 횟수를 주 2~3회, 4주에 총 8~12회 정도가 적절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도수치료 관련 금감원 인용결정

 

하지만, 금감원의 인용문은 어디까지나 의견 제시에 해당하기 때문에 보험사와 보험가입자의 도수치료 보험금 청구와 관련한 이슈는 지속적으로 제기될 것으로 보이는 부분이다. 

 

보험 가입자가 분명하게 알아두어야 할 것은 보험사 입장에서 손해율이 높고 보험가입자들이 보험금 청구를 목적으로 자주 청구하는 도수치료 항목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단기간에 많은 횟수의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 보험사에서 태클을 걸고 넘어질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 둘 필요가 있다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