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팔라완, 언더그라운드 리버(지하강 투어, Underground River)

필리핀 팔라완(Palawan)은 때묻지 않은 자연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수많은 섬으로 이루어진 섬나라인 필리핀에서조차 팔라완주(Palawan Province)는 아직 도시화가 덜 진행된 곳이다. 그래서일까, 팔라완주의 팔라완섬(Palawan Island)이나 코론섬(Coron)에 갈 때면, 늘상 주변에 존재했던 편리한 교통이나 쇼핑센터와 같은 관광 인프라들이 많지 않은 탓에 불평불만을 자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만큼 팔라완은 수많은 인구를 가진 필리핀에서조차 오지에 속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팔라완주의 주도인 푸에르토 푸린세사(Puerto Princesa) 조차도 허름한 시골마을의 모습이며, 가끔 국제선이 운항하는 팔라완 공항 역시 허름하기 짝이 없다. 하지만 이렇게 사람의 때가 덜 묻은 탓에 상대적으로 자연은 아름답고 바다는 보석의 색깔만큼 강렬한 곳이 이곳이기도 하다. 

 

인천과 팔라완 직항은 성수기 동안 여행업체에 의해 간혹 전세기가 운행되기는 하지만, 흔한 여정은 아니며 가격도 만만치 않다. 만일 자유여행으로 팔라완을 방문하고자 한다면, 차라리 경유를 활용해 인천 → 마닐라 → 푸에르포 프린세사 를 이용하는 경유 루트를 추천한다. 필리핀 에어아시아(Phillipines Airasia)나 세부 퍼시픽에어(Cebe Pacific Air)와 같은 저가 비행사의 이벤트를 활용할 경우, 왕복 30만원대의 저렴한 항공권 티켓을 구할 수도 있다. 

 

팔라완 지하강 투어(Underground River)

 

팔라완 섬의 대부분의 관광지는 팔라완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주도인 푸에르토 프린세사를 기준으로 남부 지역은 필리핀 반군이 활동하는 지역으로 일반 관광객이 방문하는 것은 위험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행히도 언더그라운드 리버는 팔라완 섬의 북쪽에 위치한 관광지이다.

 

여행금지 국가·지역(팔라완 남부) 관련 도움되는 글

[여행·자동차/트래블 엣지(Travel Edge)] - 여행 금지국가, 대한민국 외교부 해외여행 금지지역

 

언더그라운드 리버 투어 역시 팔라완 공항에서 2시간 가량 자동차로 이동해야 도착할 수 있는 곳이다. 팔라완 지하강 투어는 사방 비치(Sabang Beach)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팔라완을 방문하는 누구라도 한 번씩은 방문하는 곳이기도 하다. 

 

우리가 흔히 언더그라운드 리버라 부르며 Underground River라 표현하는 이 곳의 정식 명칭은 Puerto Princesa Subterranean River이며, 바위 아래로 흐르는 동굴강을 보트를 타며 경이로운 경치를 즐기는 것이다. 현지 호텔이나 여행사, 또는 국내 여행업체를 통한 투어 예약이 가능하며, 지하강 투어는 오전 일찍부터 시작해 오후 2시경에 끝나게 된다. 

 

대부분의 팔라완 여행객들은 팔라완 주도인 푸에르토 프린세사에 위치한 숙소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하강이 위치한 사방 비치(Sabang Beach)까지 약 2시간 가량 차량으로 이동해야 한다. 만일 숙소가 사방 비치 인근이라면, 투어 이동 시간은 그만큼 단축될 수 있다. 

 

팔라완 지하강 보트 투어

 

지하강 투어는 사방 비치에 도착 후 보트를 타고 20분간 달리면 도착하는 곳에서 작은 보트로 갈아타고 지하강 내부를 둘러보는 것이다. 성수기에는 사방 비치에서 보트를 기다리는 것부터 2시간 이상 걸리기도 하니, 가급적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다. 만일 숙소가 사방 비치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 있다면, 이 또한 이동거리가 만만치 않으니 사전에 교통편 예약을 미리 하는 것이 좋겠다. 푸에르토 프린세사에서 숙소를 잡는다면, 사방비치에서 지하강까지 보트를 기다리는 시간까지 고려하는 것이 좋다.

 

사방비치 주변에는 쉐리단 리조트(Sheridan Resort)와 같은 고급 리조트도 있으니, 만일 지하강 투어를 계획하고 있다면 숙소는 사방 비치 주변에 잡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 하겠다. 참고로 성수기에 사방비치에서 지하강 입구까지 보트를 대기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투어 비용이 다소 비싼 Sheridan Resort에서 예약할 경우, 별도의 Private Boat로 지하강 투어를 대행해 주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