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노후 재테크, 가입연령 만 55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

 

주택연금 활용법 

 

노후 재테크를 위한 상품을 찾고 계신 분께 추천해 드릴만한 상품이 두 가지 있습니다. 바로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는 주택연금과 농지연금입니다. 국가에서 관리하는 만큼 노후를 위한 안정적인 연금 상품이 바로 주택연금과 농지연금입니다. 주택연금과 농지연금의 명칭은 연금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주택과 농지를 담보로 한 대출(Loan)의 성격도 있지만 주택 거주와 농지 소유 등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소유자가 크게 부담해야 할 비용도 없는 상품입니다.

 

주택연금

 

특히, 주택과 토지 소유자가 보유 자산의 가치가 상향된 시기에 연금을 신청하는 경우, 수령 연금재원이 늘어나는 등 소비자에게 유리한 부분이 많은 상품입니다. 생활재테크연구소에서는 최근 주택연금 관련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하며, 농지연금과 관련한 내용은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지연금 대상농지와 자격요건 강화(개정)

'19.10월 정부의 농지연금 업무처리요령 일부가 개정되었다. 농지연금 대상농지에 대한 요건 강화와 함께 농지연금에 대한 이용자격을 제한하도록 한 것이다. 농지연금이란 영농 경력이 5년 이상인 만65세 이상 농..

biztechlab.tistory.com

 

 

농지연금 가입조건과 수령액 계산, 농지연금 제도 Guide

농지연금 제도, 장점 많은 정부보증 연금상품 살펴보기 1. 농지연금 소개 2. 농지연금 수령액 계산 및 예상연금액 조회 3. 농지연금 Guide - 농지연금 장점, 농지연금 가입조건, 농지연금 가입자격, 담보농지 평가..

biztechlab.tistory.com

 

 

 

주택연금 가입조건, 만 55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

 

금융위원회에서는 최근 주택금융공사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20.4.1부터는 만 55세 이상이면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만 60세 이상의 경우만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했으나, 이제부터는 만 55세 이상의 경우도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하도록 가입 연령 제한을 하향 조정한 것입니다. 이제 만 60세 이전에 조기퇴직하는 경우에도 주택 연금 가입이 가능해지게 된 것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이에 따라, 주택연금 가입 조건은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자 대한민국 국민인 경우에 부부 기준 9억원 이하의 주택을 소유하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또한, 다주택자라도 주택 합산 가격이 9억원 이하면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하며, 9억원 초과 2주택자는 3년 이내 1주택을 팔면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만일, 시가 6억원 주택을 보유한 부부가 만 55세에 주택연금에 가입한 경우에 주택연금 수령액은 월 92만원이 되며, 만 60세에 수령하는 경우에는 월 125만원의 주택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도표는 주택가격과 주택연금 가입 연령에 따른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액을 사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금 지급 조건은 종신형으로 지급되며, 2020년 가입 기준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만일, 만 65세에 시가 5억원의 주택을 담보로 주택연금에 가입할 경우, 주택연금 월 수령액은 125만원이 되며, 만 55세에 주택가격 9억원에 종신형 주택연금에 가입할 경우 수령할 수 있는 월지급금은 138만원이 됩니다. 따라서, 위 도표에 산출된 주택연금 수령액 확인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연령에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로 일정 소득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시기에는 굳이 연금이 필요하지 않지만, 일정 연령 이후 지속적인 소득이 중단되는 경우에는 주택연금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노후 생활 보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특징과 신청방법

 

서두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택연금은 연금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연금재원은 대한민국 국민이 소유하고 있는 소유 주택을 담보로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 연금을 지급받는 주택담보 대출의 역모기지론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주택담보 대출의 경우, 대출원금에 상응하는 일정 이율의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 반면에, 주택연금은 평생 또는 일정 기간동안 주택가치에 상응하여 책정된 연금재원을 바탕으로 주택 소유자에게 연금을 지급하는 형태이며, 국가가 보증하는 금융상품이기도 합니다.

 

주택연금 신청

 

주택연금 신청과 관리는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담당하게 되며, 주택금융공사가 주택 소유자가 신청한 주택연금에 대한 보증심사 진행 후 금융기관에 보증서를 발급하고, 금융기관은 주택을 담보로 책정된 연금 재원에 대한 주택연금대출을 실행하는 형태입니다. 실질적인 내용은 대출 성격으로 주택연금대출에 해당하지만, 주택 소유자가 해당 주택에 거주하는 동안 금전적 이자를 지급하는 등의 행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주택 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노후 기간동안 평생 또는 일정 기간동안 금전을 연금의 형태로 수취할 수 있게 됩니다.

 

 

주택연금, 재테크 상품으로 활용하기

 

일정한 금전 소득이 많지 않은 노후를 위해 9억원 이하 주택을 보유한 만 55세 이상 부부라면 노후에 대한 걱정없이 국가가 보증하는 주택연금 가입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연금에 보다 현명하게 가입하는 방법은 내가 소유한 주택의 가치가 가장 높을 때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15년에 1억원 가치의 주택이 2020년에 2억원의 가치로 변경했다면, 2015년에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것보다는 2020년에 가입하는 것이 주택을 담보로 한 연금재원을 증가시켜 노후에 받게 될 연금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주택 가격이 하락하는 시기에 주택연금을 가입하는 것보다 내가 소유한 주택의 가치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택가격 상승 시기에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결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