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학개론] 전업투자자의 삶을 꿈꾸는 방법

 

누구나 전업투자자의 삶을 꿈꾼다

 

늦은 퇴근으로 인한 여유없는 삶, 그리고 상하간 조직문화 등 한국의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두번씩은 직장 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자유로운 삶을 꿈꾸곤 한다. 하지만, 정작 시원하게 사직서를 직장 상사 책상에 내려놓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문제일 것이다.

 

가정이 있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가정을 돌보기 위해 헌신적인 삶을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맞벌이로 더블인컴(Double income)의 제법 넉넉한 소득을 올리는 가정일 수도 있고, 외벌이 가정으로 아껴가며 가족들을 보필하는 경우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맞벌이 가정이나 외벌이 가정 모두 항상 경제적으로 넉넉하다 여기는 경우는 많지 않다. 회사에 다니면서 얻게 되는 급여 소득이 매우 풍족해서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삶을 꾸리는 가정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급여 소득은 항상 적고 부족한 수준이거나 가정 결제를 유지시켜 주는 수준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전업투자자의 삶

 

그래서 회사에 다니는 근로자라면 누구나 자유로운 삶을 꿈꾸거나 현재의 위치에서의 도피를 꿈꾸는 경우가 많지만, 본인의 마음을 다시 한번 잡으면서 쉽게 회사를 그만두기란 쉽지 않다. 바로 가정 경제, 그리고 가족을 보필하기 위한 경제적 소득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기 때문이다.

 

생각은 많다. 회사를 그만두면, 일단 일정기간 동안은 나에게 자유를 줄 것이고, 어디론가 여행을 떠날 것이라는 플랜도 세워놓지만 가족 앞에서 경제적 이익을 상실당하는 경우란 상상하기 싫은 것이다. 그만큼 가정은 근로자 본인에게도 휴식과 같은 존재이기에 유일한 급여소득을 훼손함으로써 가정을 무너뜨리고 싶지는 않은 것이다.

 

그래서 그런 분들에게 하나의 제언을 해드리고 싶다. 마음을 다시 잡으면서 직장 내에서 내 현재의 위치를 사수하면서 급여 소득을 훼손하지 않고, 종잣돈을 모아 다양한 투자 실천과 부업 활동을 통해 생존 경험을 습득하는 방식으로 재테크를 실천해 나가라는 것이다. 

 

 

 

 

 

 

 

직장 근로자가 전업투자자가 되는 방법 하나

 

가정 경제를 지키며 자유로운 삶을 영위하기 원하는 전업투자자의 꿈을 꾸고 있는 독자분이 계시다면 한가지 루트를 제시해 드리고 싶다. 경제적 자유를 쟁취하기 위해 우선 현재의 위치를 고수하면서 빚을 청산하고, 종잣돈을 모으면서 부동산 재테크를 공부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부동산 상품에 투자를 실천하면서 목돈을 만듦과 동시에 본인만의 지속적인 수익 창출 루트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후 모여진 자본을 다양한 금융상품에 병행 투자하면서 서서히 경제적 자유의 포지셔닝을 완성하는 것이다.

 

① 현재의 위치를 고수한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준비가 되기 전까지는 내가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의 위치를 다시 한번 지킨다. 아무런 준비없이 가정 경제를 파탄시킬 수 있는 퇴직은 어느 정도의 준비가 끝날때까지 보류하도록 한다. 내가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면, 그래서 퇴직하는 경우 가정경제에 위기가 찾아오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회사를 그만두는 것에 대해 한번 더 고민하면서 직장에서의 현 위치를 고수한다. 

 

 

② 빚을 청산하고 지출을 통제한다

지출 계획을 철저하게 지키며 현재 가지고 있는 채무를 청산한다. 여가비용을 줄이고, 필수적이지 않은 생활비를 절약하고, 불필요한 보험 지출과 연금 지출을 과감하게 정리한다. 그리고 내가 가진 채무를 청산한다. 여기서 말하는 채무란 생활을 위해 지출된 대출이나 사적 채무 등을 의미하며, 이러한 빚을 청산한 후에는 철저한 지출 통제를 통해 의미없이 사용되는 비용을 줄여야 한다. 그래야 종잣돈을 모으는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있다.

 

'빚'을 청산하고 지출을 통제해야 한다

 

 

③ 종잣돈을 모은다

개인마다 최소 종잣돈의 수준은 다를 수 밖에 없다. 나만의 가정을 가지고 있지 않은 청년 세대라면 최소 5천만원 이상의 종잣돈을 마련하고, 가정이 있는 중년 세대라면 1억~3억원 이상의 종잣돈을 마련한다. 단, 채무는 이미 정리되었다고 가정한다.

 

종잣돈이 당신에게 주는 의미는 매우 크다. 종잣돈은 바로 내가 투자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원천이며, 이를 통해 추가적으로 부를 창출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넉넉한 종잣돈의 수준은 바로 나의 투자 가능지표이며, 좀 더 쉽게 전업투자의 결정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자본에 해당한다. 

 

 

④ 투자를 위한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직장 생활과는 별도로 머리를 쉬지 말고 다양한 투자 경험담이나 사례 등을 공부한다. 투자를 위한 공부에는 별도로 정해진 과목이 없으며, 정해진 방법 또한 없다. 다양한 아파트와 빌라 등 주택부터 상가, 토지 등 다양한 부동산 상품부터 우대 적금과 예금 상품에 대한 탐독, 국내외 주식 시장과 채권 시장에 대한 이해,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 외환 시장의 흐름과 FX 마진거래 등에 대한 공부, 금이나 원자재와 같은 실물경제에 대한 이해, 펀드와 보험상품, 연금 등에 대한 이론. 대출상품 구조에 대한 이해, 정부 규제 분석 등 자본을 불리기 위한 경제 공부의 종류에는 끝이 있을 수 없다.

 

투자에 대한 공부와 관심은 지속적으로

 

투자를 위한 공부의 수단으로는 사례가 제시되어 있는 투자 방법에 관한 책이나 투자 마인드에 대한 서적 등을 읽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유튜브와 다양한 경제 관련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탐독하거나 탈잉(taling) 등과 같이 실제 경험담을 강사가 실제 강의하는 수업을 참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재테크 분야의 유명 강사의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권장한다. 하지만 조심할 것은 유명 강사라고 해서 모두 재테크의 귀재라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최근 사기 혐의 등으로 논란이 된 자칭 갭투자 전문가 박정수 씨의 사례를 볼 때, 유명 강사를 그대로 답습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보여준다. 좋은 투자 강사란 경험을 많이 해본 사람,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해 줄 수 있는 강사가 좋은 강사이다.

 

 

⑤ 부동산 재테크 실천

부동산 재테크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부동산 투기로 표현될 수도 있다. 하지만, 국내 다수의 기업과 부자의 대다수가 '땅'을 발판삼아 성장하였으며, '70년대 이후 현재까지 최근까지도 부동산 재테크는 국내에서 외면해서는 안될 투자 종목인 것이다. '벼룩이 뛰어봤자'라는 표현이 보여주듯이 아무것도 가지지 못한 서민이 다수의 부를 쥘 수 있는 분야는 그리 많지 않다. 내가 가진 것이 없다면 오히려 부동산 재테크를 통해 다양한 부동산 상품에 시간을 심어주어야 한다. 투자를 위한 공부와 책에서 배운 간접경험을 바탕으로 소액 투자부터 시작해 하나씩 실천해 보도록 하자. 

 

 

⑥ 투자금 회수와 지속적인 수익원 창출

다수의 소액 투자를 경험삼아 조금씩 투자 성공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내가 가진 종잣돈은 나의 성공을 위한 초석이다. 따라서, 최소 5번의 투자를 집행했다면 최소 3번의 성공기를 필수적으로 만들어나가야 한다. 경험이 많아지면 투자의 감이 생기고 보다 높은 성공 확률을 만날 수 있게 된다. 경험이 곧 자본의 씨앗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투자된 금액에 시간을 입혀 서서히 투자금을 회수해 나간다. 회수된 투자금의 일부는 이제 안정적인 수익 창출 상품에 재투자해야 한다. 

 

전업투자자, 많은 비용 지출이 수반된다

 

전업투자를 자유로운 삶으로 표현하기도 하지만, 주식이나 부동산,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전업투자자의 삶을 위해선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수반된다. 따라서, 투자 회수금은 꼭 안정적인 수익 창출 상품에 재투자하여 최소한의 현금 흐름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 전업투자자에게 생각보다 많은 세금과 비용 지출은 필연적인 것이다. 부동산 투자를 예로 든다면 전업투자자가 오로지 전세금을 활용한 갭투자로만 투자를 한다면,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다양한 수리비와 세금 등으로 당신은 생각보다 빠른 시간 안에 종잣돈이 고갈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될 수도 있다.

 

 

 

⑦ 다양한 부업을 고민하고 실천한다.

필자가 이야기하는 부업이란 투자를 중심으로 한 전업투자자의 삶에서 전업인 투자 외에 시간을 의미있게 소모하면서 지식이나 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 부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튜버와 같은 1인 크리에이터나 블로거, 아마존 판매 등과 같이 책상에 앉아 지식과 경험을 쌓으면서도 일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부업을 선택하는 것이다. 전업투자를 위한 시간이나 공간에 방해되지 않으면서, 지식과 경험을 쌓으면서 할 수 있는 부업(사업)의 종류는 개인의 능력과 관심에 따라 천차만별이 될 것이다.

 

 

 

⑧ 전업투자자가 될 것인가에 대해 판단하는 순간

위에서 살펴본 내용이 어느 정도 구비되었을 때 비로소 당신은 스스로 회사를 그만두고 전업투자자가 될 것인지에 대해 진심으로 고민하는 순간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제 많지는 않지만 전업과 관련한 지속적인 수익원도 있고, 다양한 부업 활동까지 겸하고 있기에 회사에서 받았던 급여 수준의 상당 부분을 채울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제는 자신감을 무기로 나만의 루트를 개척해 나갈 것인지, 아니면 현재 회사에서 보다 높은 수준의 포지셔닝을 이룰 것인지에 대해서는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제 사표를 낼 수 있는 용기가 생길 것이다.

 

부자학개론 더 읽어보기

 

[부자학개론] 2020년 부동산 전망과 투자자의 의사결정

[부자학개론] 폰지(Ponzi) 사기와 고수익 보장의 달콤함

[부자학개론] 사회초년생 재테크 입문

[부자학개론] 부자의 기준과 투자 성향

[부자학 개론] 부자의 기준과 부자가 되는 방법

[부자학개론]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현실과 이상의 GAP

[부동산/재테크 지식강좌] - 인플레이션, 투자 수익과 하락을 암시하는 양날의 검

[부동산/재테크 지식강좌] - 평범한 직장인이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 부자학(富者學) 개론

[부동산/재테크 칼럼·분석] - 유명 연예인과 스포츠 선수들이 최종 선택한 투자방법과 이유는?

[재테크칼럼] 1억에 3채, 부동산 수익률의 함정과 샐러리맨이 부자 되는법

[부동산/재테크 칼럼·분석] - 사람들은 왜 부동산 투자에 열광하는가?

 

댓글()